[경영,경제] 신문, TV 뉴스의 언어, 비언어 특성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5 07:56
본문
Download : [경영,경제] 신문, TV 뉴스의 언어, 비언어 특성 비교.doc
’, ‘~입니다’ 등의 종결어미를 사용함. 신문은 딱딱한 이미지이지만 신뢰감을 주…(생략(省略))
다.
순서
![[경영,경제]%20신문,%20TV%20뉴스의%20언어,%20비언어%20특성%20비교_doc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A%B2%BD%EC%A0%9C%5D%20%EC%8B%A0%EB%AC%B8,%20TV%20%EB%89%B4%EC%8A%A4%EC%9D%98%20%EC%96%B8%EC%96%B4,%20%EB%B9%84%EC%96%B8%EC%96%B4%20%ED%8A%B9%EC%84%B1%20%EB%B9%84%EA%B5%90_doc_01.gif)
![[경영,경제]%20신문,%20TV%20뉴스의%20언어,%20비언어%20특성%20비교_doc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A%B2%BD%EC%A0%9C%5D%20%EC%8B%A0%EB%AC%B8,%20TV%20%EB%89%B4%EC%8A%A4%EC%9D%98%20%EC%96%B8%EC%96%B4,%20%EB%B9%84%EC%96%B8%EC%96%B4%20%ED%8A%B9%EC%84%B1%20%EB%B9%84%EA%B5%90_doc_02.gif)
![[경영,경제]%20신문,%20TV%20뉴스의%20언어,%20비언어%20특성%20비교_doc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A%B2%BD%EC%A0%9C%5D%20%EC%8B%A0%EB%AC%B8,%20TV%20%EB%89%B4%EC%8A%A4%EC%9D%98%20%EC%96%B8%EC%96%B4,%20%EB%B9%84%EC%96%B8%EC%96%B4%20%ED%8A%B9%EC%84%B1%20%EB%B9%84%EA%B5%90_doc_03.gif)
[경영,경제] 신문, TV 뉴스의 언어, 비언어 특성 비교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경영,경제] 신문, TV 뉴스의 언어, 비언어 특성 비교.doc( 25 )
설명
[경영,경제] 신문, TV 뉴스의 언어, 비언어 특성 비교
[경영,경제] 신문, TV 뉴스의 언어, 비언어 특성 비교 , [경영,경제] 신문, TV 뉴스의 언어, 비언어 특성 비교경영경제레포트 , 경영 경제 신문 TV 뉴스 언어 비언어 특성 비교
경영,경제,신문,TV,뉴스,언어,비언어,특성,비교,경영경제,레포트
신문, TV 뉴스의 언어/비언어 속성 비교
뉴스의 定義(정의)
⑴ 일반에게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매스미디어의 프로그램(program]) .
⑵ 최근 일어난 일 중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하거나 흥미로운 사건 또는 정보.
2. 뉴스의 속성
⑴ 정보 전달 기능.
⑵ 뉴스 가치에 따른 뉴스의 중요도(시의성, effect성, 흥미성 등).
① 시의성 : 시간적으로 얼마나 빠르게 보도되는 정보인가
② effect성 : 사회적으로 얼마나 큰 effect력을 끼치는 정보인가
③ 흥미성 : 듣거나 보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흥미를 유발해내는 정보인가
⑵ 육하원칙에 의한 작성.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뉴스의 구성
⑴ 신문 뉴스의 구성.
표제 : 신문 기사의 전체적인 내용을 아우르는 서술식의 문장이 아닌 題目.
부제 : 표제를 독자들이 좀 더 알기 쉽도록 보충 설명(說明)하는 소題目.
전문 : 기사를 설명(說明)하는 글을 題目과 본문 중간에 따로 단락을 만들어 집어넣거나 기사 본문...
신문, TV 뉴스의 언어/비언어 속성 비교
뉴스의 定義(정의)
⑴ 일반에게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매스미디어의 프로그램(program]) .
⑵ 최근 일어난 일 중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하거나 흥미로운 사건 또는 정보.
2. 뉴스의 속성
⑴ 정보 전달 기능.
⑵ 뉴스 가치에 따른 뉴스의 중요도(시의성, effect성, 흥미성 등).
① 시의성 : 시간적으로 얼마나 빠르게 보도되는 정보인가?
② effect성 : 사회적으로 얼마나 큰 effect력을 끼치는 정보인가?
③ 흥미성 : 듣거나 보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흥미를 유발해내는 정보인가?
⑵ 육하원칙에 의한 작성.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뉴스의 구성
⑴ 신문 뉴스의 구성.
표제 : 신문 기사의 전체적인 내용을 아우르는 서술식의 문장이 아닌 題目.
부제 : 표제를 독자들이 좀 더 알기 쉽도록 보충 설명(說明)하는 소題目.
전문 : 기사를 설명(說明)하는 글을 題目과 본문 중간에 따로 단락을 만들어 집어넣거나 기사 본문의 첫 문장에 위치시킴.
④ 본문 : 통계 나 시각 등으로 사건이나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려줌.
⑵ TV 뉴스의 구성.
진행자의 紹介(소개) : 바로 이어질 기자의 보도 내용을 요약적으로 제시하거나 핵심내용을 말함.
기자의 보도 : 기자의 말, 시민(市民)이나 전문가의 인터뷰, 통계 및 시각 를 제시함, 사건이나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려줌.
기자의 마무리 말 : 뉴스의 내용을 요점하는 역할을 함, 뉴스의 내용과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신문, TV 뉴스의 언어적 속성 비교
⑴ 글(신문) vs 말(TV)
- 신문은 지면의 글로써 뉴스를 전달하고 TV 뉴스는 기자의 말로써 뉴스를 전달함. 따라서 신문은 문어체, TV뉴스는 구어체의 속성 이 나타남.
⑵ 종결어미의 차이
- 신문은 ‘~했다.’, ‘~였다’ 등, TV 뉴스는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