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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공자, 맹자, 순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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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8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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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농사꾼/ 부열-공사판 일꾼 /교력-생선소금장수/ 관중 - 죄수/ 손숙오-어부/ 백리해 -길거리 사람”(맹자;12-15)


( )안의 페이지는 풍우란의 中國 철학사(상)의 쪽수
<1>공자의 사상

<3>순자의 사상
1. 공자의 사생활

6. 공자의 正名論

- 공자는 육예를 일반인(人)에게 가르친 최초의 인물이다.
3)려(藘)
6. 공자의 正名論
12. 종 합
9. 정직(直)과 예(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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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위(僞) r
9. 정직(直)과 예(禮)

10. 인(仁) [ 설문해자, 단옥재의 주 人+二 ]

유학(공자, 맹자, 순자의 사상)
유학(공자, 맹자, 순자의 사상)
설명
11. 공자의 性論
2)정(情)


8. 맹자의 天 개념
1)성(性)
1. 공자의 사생활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육예의 민중화): 계급적 差別 없는 교육
유학(공자, 맹자, 순자의 사상)
- 공자는 육예를 일반인(人)에게 가르친 최초의 인물이다. . 장자<천하편> : 시 - 뜻/ 서-정치/ 예-행실/ 악-화합/ 역-음양이치/ 춘추-명분 계도 - 공자는 육예를 일반인(人)에게 가르친 최초의 인물이다.
유학(공자,맹자,순자의 사상)
. 장자<천하편> : 시 - 뜻/ 서-정치/ 예-행실/ 악-화합/ 역-음양이치/ 춘추-명분 계도
<2>맹자의 사상

1.공자의 사상

- “안되는 줄 알면서도 행하는 사람“(14-41)
- 육예(六藝)[역(易),시(詩),서(書),예(禮),악(樂),춘추(春秋)]란 춘추시대 고유의 학문으로서, 공자보다 앞서 존재했던 것이고 실제로 공자가 제작(저술)한 것이 아닐것이다. .
1. 공자의 사생활
5. 계술을 통한 창작자로서의 공자



*참고*
유학(공자,맹자,순자의 사상)


7. 예(禮)와 의(義) /이(利)
1.공자의 사상

- 기거와 음식이 귀족적이었다(향당편) : 공자 아내의 가출(이혼?)의 Cause ?
11. 공자의 性論
*참고*



2. 맹자의 대화법
9. 맹자의 浩然之氣(3-2)
5. 성선설(性善說) (性)( 性=人+生)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3. 周제도와 맹자

4. 맹자의 정치 경제사상[王道정치와 井田制]

1. 맹자의 사생활

유학(공자, 맹자, 순자의 사상) <1>공자의 사상 1. 공자의 사생활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3. 공자의 尊周思想 4. 전통신앙에 대한 태도 5. 계술을 통한 창작자로서의 공자 6. 공자의 正名論 7. 예(禮)와 의(義) /이(利) 8. 예(禮)악(樂)와 인(仁) 9. 정직(直)과 예(禮) 10. 인(仁) [ 설문해자, 단옥재의 주 人+二 ] 11. 공자의 性論 12. 종 합 <2>맹자의 사상 1. 맹자의 사생활 2. 맹자의 대화법 3. 周제도와 맹자 4. 맹자의 정치 경제사상[王道정치와 井田制] 5. 성선설(性善說) (性)( 性=人+生) 6. 인간 분류 7. 맹자의 반공리주의 8. 맹자의 天 개념 9. 맹자의 浩然之氣(3-2) <3>순자의 사상 1)성(性) 2)정(情) 3)려(藘) 4)위(僞) r 유학(공자,맹자,순자의 사상) 1.공자의 사상 *참고* (14-41)은 논어의 헌문제14편의 41단락을 의미함 ( )안의 페이지는 풍우란의 중국 철학사(상)의 쪽수 1. 공자의 사생활 - “안되는 줄 알면서도 행하는 사람“(14-41) - 기거와 음식이 귀족적이었다(향당편) : 공자 아내의 가출(이혼?)의 원인?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 육예(六藝)[역(易),시(詩),서(書),예(禮),악(樂),춘추(春秋)]란 춘추시대 고유의 학문으로서, 공자보다 앞서 존재했던 것이고 실제로 공자가 제작(저술)한 것이 아니다.
- 기거와 음식이 귀족적이었다(향당편) : 공자 아내의 가출(이혼?)의 원인?
7. 예(禮)와 의(義) /이(利)
3. 周제도와 맹자
3. 공자의 尊周思想
9. 맹자의 浩然之氣(3-2)
3)려(藘)
1)성(性)
1. 공자의 사생활

4. 맹자의 정치 경제사상[王道정치와 井田制]
4)위(僞) r
. 장자<천하편> : 시 - 뜻/ 서-정치/ 예-행실/ 악-화합/ 역-음양이치/ 춘추-명분 계도
. “순-농사꾼/ 부열-공사판 일꾼 /교력-생선소금장수/ 관중 - 죄수/ 손숙오-어부/ 백리해 -길거리 사람”(맹자;12-15)

5. 성선설(性善說) (性)( 性=人+生)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7. 맹자의 반공리주의

8. 맹자의 天 定義(정이)

- 육예(六藝)[역(易),시(詩),서(書),예(禮),악(樂),춘추(春秋)]란 춘추시대 고유의 학문으로서, 공자보다 앞서 존재했던 것이고 실제로 공자가 제작(저술)한 것이 아니다. (육예의 민중화): 계급적 차별 없는 교육 . “순-농사꾼/ 부열-공사판 일꾼 /교력-생선소금장수/ 관중 - 죄수/ 손숙오-어부/ 백리해 -길거리 사람”(맹자;12-15)
8. 예(禮)악(樂)와 인(仁)

10. 인(仁) [ 설문해자, 단옥재의 주 人+二 ]

6. 인간 분류


5. 계술을 통한 창작자로서의 공자
2)정(情)


3. 공자의 尊周思想
(14-41)은 논어의 헌문제14편의 41단락을 의미함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1. 맹자의 사생활

2. 맹자의 대화법
4. 전통신앙에 대한 태도



<1>공자의 사상

<2>맹자의 사상
(14-41)은 논어의 헌문제14편의 41단락을 의미함
12. 종 합



유학(공자, 맹자, 순자의 사상)

- “안되는 줄 알면서도 행하는 사람“(14-41)

8. 예(禮)악(樂)와 인(仁)
7. 맹자의 반공리주의
순서
6. 인간 분류

4. 전통신앙에 대한 태도


(육예의 민중화): 계급적 차별 없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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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순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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