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중교통체계의 통합관리 방안(方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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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1 12: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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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내 광역 버스 및 도시철도서비스를 적절하게 제공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행정체계 및 실행방안(方案)에 대상으로하여 설명했습니다.레포트/인문사회
수도권 대중교통체계의 통합관리 방안(方案)에 관한 연구
설명
수도권대중교통체계의통합관리방안(方案)에관한연구
Ⅰ. 서론
Ⅱ.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통합관리의 상황과 문제점(問題點)
1. 수도권 대중교통체계의 상황
(1) 수도권 교통의 상황
(2) 수도권 대중교통체계의 상황
2.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통합관리의 상황 및 문제점(問題點)
(1) 도시철도 통합관리의 상황 및 문제점(問題點)
1) 건설측면에서의 통합관리
2) 운영측면에서의 통합관리
(2) 버스 통합관리의 상황 및 문제점(問題點)
3.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의 상황 및 문제점(問題點)
(1) 수도권 대중교통행정체계의 상황
(2) 광역교통행정기구의 상황
(3)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의 문제점(問題點)
Ⅲ. 수도권 대중교통체계의 통합관리 방법
1. 수도권 대중교통정책의 change(변화)
(1) 도시철도 및 철도
1) 지하철 9호선
2) 기존 수도권 전철의 1개 노선
3) 신분당선
(2) 철도부문 - 시설과 운영의 분리 및 철도운영주식회사의 설립
(3) 버스부문
1) 보조금 지급
2) 노선입찰제
3) 업체대형화16
2.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안)
(1) 전제
(2)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안)
1) 조직
2) 업무
3) 재원
(3) 수도권 도시철도의 운영체제(안)
3. 건설교통부의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통합관리(안)
(1) 중앙정부 주도형
1) 조직
2) 업무
3) 재원
(2) 지방자치단체 연합형
1) 조직
2) 업무
3) 재원
(3)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통합관리 방법비교
bibliography
2.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통합관리의 상황 및 문제점(問題點)
(1) 도시철도 통합관리의 상황 및 문제점(問題點)
1) 건설측면에서의 통합관리
- 수도권 도시철도, 즉 지하철 및 전철의 건설주체는 행정구역별로 다름.
- 지하철의 건설계획은 서울시와 인천시에서 수립됨. 노선결정시 시 민 의 편익을 우선하는 서울시와 인천시는 수도권 전체의 편익을 우선해야 하는 건설교통부와 견해가 다를 수 있음. 이러한 경우 수도권 전체의 관점에서 순편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노선을 결정할 필요가 있으나, 아직까지는 그러하지 못하고 있음.
한편 서울시와 인천시는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을 얻기 위하여 건설계획에 대한 건설교통부 및 기획예산처의 승인을 받아야 함(<표 6> 참조).
서울시와 인천시는 건설재원 중 자신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의 대부분을 자체재원보다 차입금에 크게 의존하고 이들 차입금의 상당부분을 운영주체에 전가해 왔기 때문에 운영주체는 원리금 상환부담에 따른 누적적자에 시달리고 있음
- 전철의 건설계획은 중앙정부 기관인 철도청에서 수립되고 있음.
철도청은 기본적으로 지역간 철도망 구축에 우선순위를 두어왔기 때문에 전철망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음. 다만 80년대 중반 이후 신도시 개발에 따른 개발이익 환수를 통해 서울시와 신도시를 연결하는 전철망은 구축되었으나, 수도권 전체의 관점에서 지하철과 전철의 통합운영을 통해 순편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노선이 결정되지는 않았음.
- 현재까지 건설된 지하철과 전철은 운행속도 측면에서 비슷하며, 일부는 굴곡정도가 심함. 또한 전철은 지하철노선의 끝에서 연결되어 직결운행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나,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아 승객이 환승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결과적으로 서울의 외곽지역에서 도심지까지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편임.
- 시스템 측면에서 전철 및 지하철은 대부분 동일하나, 일부는 다름. 즉 전기방식 면에서 전철은 교류를 사용하나, 지하철은 직류를 사용함. 또한 …(skip)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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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내 광역 버스 및 도시철도서비스를 적절하게 제공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행정체계 및 실행방안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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