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실조 環境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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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야에 대한 관심은 결국 그로 하여금 동물행동학적 이론을 인간관계(특히 유아와 어머니 간의 애착관계)에 적용하도록 만들었다. 보울비는 임상의로서 제2차 세계 대전 후 고아원에서 성장한 아동들에게 타인과 친밀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특히 생활환경이 빈곤하거나 정식으로 보살핌을 제
모성실조 環境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1. 모성실조의 개념
2. 모성실조 環境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다. 보울비는 임상의로서 제2차 세계 대전 후 고아원에서 성장한 아동들에게 타인과 친밀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기되는 이론이 모성실조 환경에 관한 아동발달 연구이다. 다시 말해,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어머니로부터 받아야 할 적절한 심리적 발달상의 장애현상을 지칭한다. 이런 학자들 중에 대표적인 학자가 존 보울비다.
유아가 태어나서 최초로 경험하는 생활環境(환경)은 가족環境(환경)이며 그 중에서도 부모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가족環境(환경)이 된다된다. 19세기 뉴잉글랜드의 목사들은 주일예배 때 부모들에게 지금 유아기 자녀들을 양육하는 방식이 이들 자녀의 未來 성격을 결정한다고 설교하였다. 어린 나이에 어머니를 잃게 되면 아직 확립하지 않은 자아가 충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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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conclusion(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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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유아나 어린 아동이 생애 초기에 매우 불우한 環境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기 이후에 環境이 개선되었다면 정상적인 발달을 할 수 있을까? 아니면 인생의 초기경험이 너무도 중요하고 결정적이어서 이후에 개선된 環境으로도 극복이 되지 않을 것인가? 일찍이 플라톤은 유아기에 흔들 그네를 많이 탄 아이가 나중에 커서 훌륭한 운동선수가 된다고 믿었으며, 생후 1년까지 유아가 따뜻하고 애정 어린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이후의 발달이 최적의 상태에 이르지 못한다고 믿는 학자들도 있따 이런 학자들 중에 대표적인 학자가 존 보울비다. 모성실조란 영유아기에 부모의 이혼, 죽음, 시설 혹은 의료기관 입원 등으로 어머니와 격리되어 어머니부터 보살핌이나 양육을 받지 못하게 된 상황을 이르는 말이다.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은 결국 그로 하여금 동물행동학적 理論(이론)을 인간관계(특히 유아와 어머니 간의 애착관계)에 적용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므로 유아의 어머니로부터의 최초의 단절은 일탈의 원인(原因)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어머니로부터 받아야 할 적절한 심리적 발달상의 장애현상을 지칭한다. 한편, 모성실조의 effect(영향) 에 대한 보울비(Bowlby)의 연구에 의하면 장기간 어머니와 떨어져 있거나 어머니를 상실하여 수용시설에서 양육된 유아들은 신체적, 인지적 발달 면에서 지체현상을 보인다고 했고, 정서적, 성격적 발달에서도 결함을 갖게 되어 성장이후에도 대인관계의 adaptation(적응) 이 원활하지 못하여 성격이 위축되어 있고 냉담하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모성결핍의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그 effect(영향) 은 크고 오랫동안 지속된다고 한다. 모성실조란 영유아기에 부모의 이혼, 죽음, 시설 혹은 의료기관 입원 등으로 어머니와 격리되어 어머니부터 보살핌이나 양육을 받지 못하게 된 상황을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기되는 理論(이론)이 모성실조 環境에 관한 아동발달 연구이다. 더욱이 어머니는 유아가 어릴수록 유아에게 절대적이며 다른 어느 가족도 대행 할 수 없는 고유하고 특이한 역할을 담당해주는 중요한 양육環境(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프로이드는(Sigmund Freud)가 주장한 바와 같이 인성 발달의 기본 구조는 6세 이전에 거의 형성되며 인간이 環境(환경)으로부터 받는 effect(영향) 은 어릴 때일수록 더욱 크고 심하다고 했듯이 어머니의 빈자리에서 애정결핍이나 정서적 불안감을 느끼면 올바른 성격이 형성되기 어렵다. 보울비는 이 아동들이 생의 초기에 어머니에 대한 확고한 애착을 형성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특히 생활環境이 빈곤하거나 정식으로 보살핌을 제
Ⅱ 본론
Ⅳ 참고문헌
1. 모성실조의 개념(槪念)
Ⅱ 본론
Ⅳ 출처
2. 모성실조 環境(환경)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설명
2. 모성실조 環境(환경)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1. 모성실조의 개념(槪念)




Ⅰ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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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conclusion
Ⅰ 서론
Ⅰ 서론 Ⅱ 본론 1. 모성실조의 개념 2. 모성실조 환경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모성실조의 개념 만약 유아나 어린 아동이 생애 초기에 매우 불우한 환경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기 이후에 환경이 개선되었다면 정상적인 발달을 할 수 있을까? 아니면 인생의 초기경험이 너무도 중요하고 결정적이어서 이후에 개선된 환경으로도 극복이 되지 않을 것인가? 일찍이 플라톤은 유아기에 흔들 그네를 많이 탄 아이가 나중에 커서 훌륭한 운동선수가 된다고 믿었으며, 생후 1년까지 유아가 따뜻하고 애정 어린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이후의 발달이 최적의 상태에 이르지 못한다고 믿는 학자들도 있다. 보울비는 이 아동들이 생의 초기에 어머니에 대한 확고한 애착을 형성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19세기 뉴잉글랜드의 목사들은 주일예배 때 부모들에게 지금 유아기 자녀들을 양육하는 방식이 이들 자녀의 미래 성격을 결정한다고 설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