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의 concept(개념)과 영역 및 호로그램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0 12:29본문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과 영역 및 프로.hwp
지도, 여가활동 지도, 사이버공간 활동지도 등에 관한 것으로 각각의 활동이 효율적으로
성과 성격을 사전에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에 있어 그 성과를 가늠하는 the gist은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아
설명
로그램 단위에서의 실천적 개입을 의미한다. 반면에 협의적 개
는 프로그램 운용 단위에서 요구되는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여기에는 심성 개발, 리더십 개발, 사회성
전개할 수 있도록 활용 가능한 전문적인 지도 기법과 기술, 지식 등을 의미한다. 여기서
지도방법이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개발과 운영원리가 바로 이것이다. 왜냐하면
하며 여기에 참여한 靑少年(청소년) 들의 조직화된 체험을 통하여 애초 의도하였던 지도 활동의
어 보다 많은 전문성과 경험을 축적하고 활용해야 하며 프로그램 수행능력과 기술 등을
연마 ․ 습득하는 데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그램을 얼마나 잘 기획하고 설계하며, 실행하고 평가하느냐에 따라 지도인력의 전문적인
같은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참가자인 靑少年(청소년) 의 characteristic(특성)과 집단의 성격이 그 실효성을 좌우
운영해야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구체적이고 계획적으로 조직화되어야
이 같은 맥락에서 靑少年(청소년) 전문 지도 인력이라 한다면, 靑少年(청소년) 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또 靑少年(청소년) 지도의 내용에 따라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은 광의적 의미에서 교수-학습 활동, 진
체운용 능력,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김영인, 2007). 靑少年(청소년)
1)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원리
에 있어서는 靑少年(청소년) 지도가 the gist 요소이며 이를 戰略적으로 구체화하는 방법이 곧 靑少年(청소년)
만족하실만한 report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靑少年(청소년) 프로그램은 靑少年(청소년) 의 기본적인 characteristic(특성)과
통합적인 개념을 말한다(김진화, 2004).
한 目標(목표) 달성을 위한 라윰능져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靑少年(청소년) 과 참여자의 조직화, 다양
넘에서의 靑少年(청소년) 지도는 사회적으로 전문적인 자격을 인준 받은 지도인력에 의한 실제 프
고 수행되는 characteristic(특성)을 갖는다.
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야 하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지침이




로지도,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교정활동, 靑少年(청소년) 에 대한 조언과 대화 ․ 만남, 기타 협의적
1.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과 영역
할 수도 있고 각기 다른 효과(效果)를 산출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두어야 한다.
긍정적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조력활동 일체가 포함된다. 초하여 뚜렷한 目標(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기반한 의도적이고 체계적이며 조직적으로 계획되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과 영역 및 프로.hwp( 95 )
둘째, 프로그램은 지도 및 활동 과정과 결과에 있어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조직하고 이
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조력활동으로 규정한다. 이를 위해 靑少年(청소년) 지도자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있
를 단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2. 프로그램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으로 포괄하는 개념이다. 靑少年(청소년) 지도는 지도인력의 전문성에 기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은 이러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은 靑少年(청소년) 지도와 방법의 합성어로써 개념 定義(정이)
고 조직적으로 수행하는 지도활동의 실효성은 프로그램에 달려 있기 때문일것이다 즉 프로
요구뿐만 아니라 靑少年(청소년) 의 관심이나 흥미, 능력, 경험, 성격, 심신의 발달 상태, 준비성 등
운용하는 지도자는 프로그램의 대상인 靑少年(청소년) 의 개별적 ․ 집단적 요구와 필요, 그리고 특
순서
20).
성주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동기에 대한 理論(이론)과 실제,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의 環境(환경) 조성과 매
역량을 가늠할 수 있다아 靑少年(청소년) 지도활동의 4가지 구성 요소인 靑少年(청소년) , 지도자, 활동 터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에 있어 참여자인 靑少年(청소년) 의 characteristic(특성)과 요구에 근거하여 프로그
영향,요인,정의,개념,문제점,배경,방안,현황
사전에 충분히 검토되어야 한다.
靑少年(청소년)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의사소통理論(이론)과 실제, 집단역동 및 조직, 경험학습 및 구
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靑少年(청소년) 지도는 靑少年(청소년) 의 긍정적인 성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포괄적 범주에서의 전문 지도인력이 靑少年(청소년) 의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은 靑少年(청소년) 지도의 이념과 目標(목표) 달성에 필요한 내용과 전문적인 역량을
지도방법은 이와 같은 다양한 장면에서의 전문적인 역량 발휘 방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靑少年(청소년) 지도자는
첫째, 靑少年(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과정에 있어 참여자인 靑少年(청소년) 을 중심에
자 내용이란 점에서 기인한다. 이 같은 characteristic(특성)은 프로그램이 靑少年(청소년) 지도의 구체적인 계획이
靑少年(청소년) 들에게 내면화하기 위해 전문 지도 인력이 활용하는 戰略, 기법, 수단 등을 총체적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인준한 전문 지도인력이 靑少年(청소년) 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 터전에서 체계적이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의 concept(개념)과 영역 및 호로그램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개발, 자연체험 활동지도, 문화예술 활동지도, 교류활동 지도, 봉사활동 지도, 자치활동
靑少年(청소년) 이 지니고 있는 characteristic(특성)과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박성희, 1994 :
靑少年(청소년) 지도의 내용과 영역을 포함한다.
좋은 report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의 이해
한 활동 촉진에 필요한 기법, 매체 운용 능력,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능력 등을 포함하는
靑少年(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