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d.co.kr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theory /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theory > cord6 | cord.co.kr report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theory /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theory > cord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ord6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theory /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6 23:05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hwp




그런데 이러한 성격은 바로 개인이 맺는 대인관계, 특히 친밀한 사람들과의 관계에 의해 일생에 걸쳐 형성된다고 보았다. 여기에서 긴장의 두 원천인 ‘생리적 욕구’와 ‘사회심리적 욕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설리반은 성격의 본질이 대인관계상황에서 야기되는 생리적 욕구와 사회심리적 욕구와 관련된 긴장에 의해 결정된다고 전제하면서, 인간행동의 일차적 목적은 이러한 긴장을 감소시키거나 최소화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긴장 생성 → 활동(행동) → 만족’의 순환이 계속된다된다. 이러한 긴장은 곧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심리적 안전을 성취하기 위한 활동(행동)을 하게 한다. 이러한 욕구가 작동하게 되면 긴장이 생성되고, 이를 해결하여 만족을 성취하려는 활동이 발동하게 된다된다. 두번째 긴장 원천인 사회심리적 욕구는 대인관계적 상황 및 문화적 상황에 의해서 야기되는데, 이는 사회심리적 불안전의 형태로 표현된다된다. 그렇지만 성격발달의 기본토대가 형성되는 시기는 유아기에서 청소년 전기까지이며, 이때 발달된 성격이 광범위하고 보편적인 틀을 제공한다고 전제하였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6053_01_.gif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6053_02_.gif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6053_03_.gif




설명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이론 ⅰ) 성격의 본질 설리반은 성격이...


Download :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hwp( 89 )





순서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이론 ⅰ) 성격의 본질 설리반은 성격이란 인간의 생활을 특징짓는, 되풀이되는 대인관계상황을 다루는 비교적 지속적인 패턴(Personality is the relatively enduring pattern of recurrent interpersonal situations which characterize a human life)이라고 정의하였다(Sullivan, 1953). 즉, 성격은 곧 개인이 대인관계에서 다른 사람들을 다루는 특징적 방식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어린 아동의 경우 그의 안전감은 어머니의 행동...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theory ⅰ) 성격의 본질 설리반은 성격이...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theory /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theory

유아교육학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이론
다. 첫번째 긴장 원천인 생리적 욕구는 생존에 필요한 욕구로서 음식, 물, 휴식, 성 등의 필요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설리반은 개인의 성격이 고정불변하다고 보지 않고, 대인관계의 양상이 성장과정에서 달라지기 때문에 성격도 alteration(변화) 하게 된다고 믿었다.
전체 18,21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ord.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