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론 교사의 스트레스 /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3 07:44본문
Download : [교육학] 교사론-교사의스트레스.hwp
<br> 1단계 경고 반응기 ·스트레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저항을 나타내는 시기로 1∼48시간 안에 반응이 나타난다. 3단계 피폐기 ·스트레서(stressor)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생체에 여러 증상이 ...
Download : [교육학] 교사론-교사의스트레스.hwp( 94 )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Ⅰ. 序論 교사론 수업을 들...
[교육학] 교사론 교사의 스트레스 /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Ⅰ
다. 해로운 인자나 자극을 스트레서(stressor)라 하고, 이때의 긴장상태를 스트레스라고 한다. <br> 조사 방법으로는 설문지 조사와 면접법(인터뷰)을 이용하였고, 주로 객관적인 수치를 조사하는 데에는 설문지 조사를, 구체적인 실례와 주관적인 현장 교사의 opinion을 들을 necessity 이 느껴지는 항목에 대해서는 면접법(인터뷰)을 이용하였다. <br>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교사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을 결혼 여부, 연령, 경력, 성격, 교육철학 · 교육 방법의 차이, 대인관계, 수업 및 학생과의 관계로 세분화하여 조사해보았다. <br>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이 가장 강한 시기. 그러나 다른 종류의 스트레서에 대해서는 저항력이 약화된다된다. 그는 스트레서를 가했을 때 스트레스가 일어나는 단계를 3단계로 나누고 이 증후군을 일반適應(적응)증후군이라고 하였다.<br> 보다 세부적인 고찰은 본론에서 이루어질 것이다<br>Ⅱ. 本論<br>1. 스트레스 - theory(이론)적 고찰 1)<br>A. 어원<br> 캐나다의 내분비학자 H.셀리에가 처음으로 명명하였다. 2단계 저항기 ·경고 반응기를 지나고도 계속 스트레서(stressor)에 노출되면 저항기로 이행된다된다.<br> 이렇듯 교사의 스트레스는 수업 및 학사 제반 업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때문에 교사의 스트레스 요인을 分析(분석)해보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方案)을 모색해보는 일은 유의미한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Ⅰ. 序論 교사론 수업을 들...
![[교육학] 교사론-교사의스트레스-6011_05_.gif](/prev/200712/%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82%AC%EB%A1%A0-%EA%B5%90%EC%82%A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6011_01_.gif../prev/200712/%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82%AC%EB%A1%A0-%EA%B5%90%EC%82%A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6011_02_.gif../prev/200712/%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82%AC%EB%A1%A0-%EA%B5%90%EC%82%A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6011_03_.gif../prev/200712/%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82%AC%EB%A1%A0-%EA%B5%90%EC%82%A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6011_04_.gif../prev/200712/%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82%AC%EB%A1%A0-%EA%B5%90%EC%82%A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6011_05_.gif)
교육학 교사론 교사의 스트레스 /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Ⅰ
설명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br>Ⅰ. 序論<br> <br> 교사론 수업을 들으면서 새롭게 안 사실 중의 하나는 교사들이 수업 외의 직무나 대인관<br>계(교사-교사 간, 교사-학생 간 등), 결혼으로 인한 가사와의 병행 등의 문제로 많은 스트<br>레스를 받고 있고, 이러한 스트레스가 수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