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理論(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理論(이론)과 스키너理論(이론)의 차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24 10:20본문
Download :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hwp
그는 초기 학습理論들이 대부분 동물실험이나 한 사람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설명(explanation)하는 원리가 다소 제한되어 있다는 이유로 이의를 제기했다.
II. 스키너 理論과의 차이점
반두라는 스키너가 조작적 조건화에 입각하여 결과는 조작될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처벌될 수 있다는 理論에 동의하지만 단지 자극-reaction 이라는 유형을 넘어서서 복합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상적인 발달과 비정상적인 발달에 대한 구별이란 가치판단에 입각해 있으며 理論적인 중요성이 적다고 하였다. 그 이유는 복잡한 사회적 요소들을 무시하는 것은 理論가들로 하여금 참신한 사회적 reaction 들이 학습되는 방법에 대하여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스키너(Skinner)와는 달리 관찰학습에서 행동에 影響을 줄 수 있는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등과 같은 인지적 요소의 중요성을 받아들였으며 행동주의 학습理論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 놓았다.
반두라,이론,평,반두라,사회학습이론,공헌과,비판점,반두라이론과,스키너이론,차이점,사범교육,레포트
반두라 理論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理論과 스키너理論의 차이점)
I. 반두라 理論의 공헌
반두라(Bandura)의 理論은 모방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의 자각을 증진시켰으며, 사회적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影響을 미치는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인식하도록 하였다. 이리한…(To be continued )
Download :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hwp( 65 )
순서
설명
반두라 理論(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理論(이론)과 스키너理論(이론)의 차이점)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 ,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사범교육레포트 , 반두라 이론 평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 차이점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반두라 理論(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理論(이론)과 스키너理論(이론)의 차이점)
레포트/사범교육
다. 행동주의 理論에서는 바람직하지 않고 비정상적인 행동이란 정신병리의 증상이라기보다는 학습된 행동적 대처기제라고 본다. 더욱이 그는 정상적인 발달과 이상적인 발달을 구분하려는 심리학의 강조점에 대하여 관심을 가졌다. 그래서 체계적인 행동수정 프로그램(program]) 이 최상의 방법이라 생각한다. 즉, 인간의 행동은 사람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며, 또한 그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인지적 평가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고 믿었다. 또 반두라는 정신역동적인 원리에 대한 신뢰에 있어서 이의를 제기했는데 그 원리들 중 어느 것도 정밀한 과학적인 analysis에 입각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