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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언어발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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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5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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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ronment주의는 인간의 언어발달을 다른 학습theory(이론)과 마찬가지로 자극과 反應의 결합형태로 설명(explanation)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언어발달은 일정한 발달과정을 거치며, 모든 culture권에서도 보편적인 특성(特性)을 가지며 규칙적인 순서에 따라 발달한다고 본다. Skinner(1957)는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와 강화(reinforcement)의 원리를 사용하여 언어습득 과정을 설명(explanation)했다. 언어발달theory(이론)은 인간의 언어기능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성(特性)이라고 보는 생득주의 theory(이론)과, 언어기능이 타고난 것이 아니며 경험에 의해서 학습된다는 environment주의 theory(이론)이 있다아
천성주의는 인간의 언어발달을 성숙의 과정으로 설명(explanation)한다. 유아는 옹알이 및 다양한 소리를 내는데, 주변에 있는 성인들이 그 culture권 내에서 사용되는 일부의 소리에 선택적으로 강화를 주므로, 유아는 강화를 받은 소리를 자주 냄으로써 소리를 배우게 된다 유아들은 반복적으로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정확한 말을 배우고, 다양한 어휘 및 문법적 체계를 습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영아기 언어발달

언어발달의 과정은 생리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모든 영역의 발달과 긴밀하게 관련된다 영아기의 연어발달은 영아의 전체적인 성장과 함께 보편적인 발달과정을 거쳐 발달하는데 이는 유전적인 요인과 environment적인 影響(영향)으로 설명(explanation)될 수 있다아

1. 언어발달의 theory(이론)

언어발달은 개인마다 단어 및 문법습득의 속도에서 차이가 난다.
Irwin과 Marge(1972)에 의하면 언어를 습득하는 데에는 유전적 요소, 상징적 여건 및 environment적인 影響(영향)이 모두 중요하다고 주장하여, 영아기부터 끊임없는 감각적 자극과 언어사용을 촉진시킬 수 있…(생략(省略))

영아기 언어발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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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Chomsky(1968)는 가설적으로 언어습득장치(LAD : language acquisition device)의 concept(개념)을 사용하여 인간의 언어발달 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였다. 유아는 귀로 들은 단어들을 모아 구절과 문장을 만들고 문법을 발견하는 장치를 생득적으로 가지고 있어 일정한 시기가 되면 언어능력을 습득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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