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인권옹호 교육과 실천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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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9 13:1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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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현장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교육은 실천과 끊임없이 연결되어 있어야 그 效果를 볼 수 있다아 따라서 사치복지시설과 관련하여 인권의식을 강화하고 그 실천을 추진해 나가야 하는 주된 주체가 시설직원과 클라이언트일 것이고, 그 기반이 되는 이들이 지역주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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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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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도 무궁애학원(지적장애인 생활시설)의 옹호자 제도 도입 및 직원서비스헌장 마련, 여수동백원(지체장애인 생활시설)의 직원서비스헌장 및 입소자 권리 ․ 의무 ․ 생활규정 마련 등을 통하여 시설장애인의 인권옹호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아 인권의식이 있고 그 실천 역량이 있는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닐것이다.
국가인권위원회에서는 2006년부터 사회복지분야별 종사자에 대한 인권감수성 향상과정을 개설한 바 있으며, 시설 인권교육교재 및 호로그램 개발을 한 바 있다아 아울러 2007년에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도 사회복지분야 인권실현 the gist관리자 교육교재를 개발하여 교육한 바 있다아 앞으로 이러한 노력은 전 사회복지 영역으로 확산해 갈 것으로 보인다. 무지가 편견
순서
ㅁ+ rhk
시설직원은 시설생활자의 권리를 지켜나가기 위한 윤리강령이나 행동규범을 만들어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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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옹호에 대한 교육과 실천은 분리될 수 있는 것이 아닐것이다. . 대학교육과정에 사회복지와 인권이라는 과목의 개설, 복지권옹호단체의 조직, 복지권연구모임의 구성, 사회복지직능단체에 인권 전담부서의 설치, 국제적 기준에 입각한 복지권 옹호활동과 홍보, 외국의 복지권 옹호조직과의 연대활동 등의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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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사회복지사의 인권옹호 교육과 실천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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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지역주민이 클라이언트의 인권을 소중하게 여기게 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권리의식은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태도와 자세에 의해 게 influence을 받는다.
일본 지적장애인 생활시설(八王子 평화의 집)의 경우 직원들이 2년여 동안 전문가의 강의를 듣고, 직원 간의 토론, 현장에 적응해 보는 과정을 거쳐서 윤리강령 및 행동규범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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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의 인권옹호 교육과 실천의 강화
시설생활자자치회를 조직 ․ 운영하면서 시설보호 수준의 향상과 자신들의 권리를 확보해 나가는 일본 신체장애인 요양시설의 이용자(시설생활자)권리선언은 좋은 예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가는 전문가의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