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d.co.kr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 cord5 | cord.co.kr report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 cord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ord5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9 16:53

본문




Download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hwp





한편 경기체가는 고려 후기 신진 사대부층이 득세하면서 그들의 사상과 한문학적 지식을 드러내는 양식으로 한문투의 문장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속요의 장르적 성격이나 대상작품에 대해 아직 학계에서는 통일된 견해를 갖고 있지 않다.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2. 고려 속요의 정의(定義) 과 특징
다.
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정의(定義) 을 가진 분야가 속요(일련의 작품 군)이다.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1) 명칭과 정의(定義) 규정
.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순서

우리시대의 역사(歷史)를 통해 살펴보면 고려조에 가장 유행했던 노래는 고려속요였다. 일정한 작품 군이 하나의 장르로 독립되기 위해서는 인접 작품들과 동질성을 공유하거나 아니면 인접장르들과의 差別성이 있어야 한다. 고려시대에 처음 나타나기 처음 하여 조선 중기까지 연주되거나 불리어진 노래의 가사 중 동질성을 가진 일군의 작품을 속요라고 하였는데, 이들 속악의 가사로 노래도니 것을 민중의 노래로 인식함으로써 초기 학자들이 ‘謠’란 이름을 붙인 것으로 생각된다.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Download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hwp( 20 )


설명


이러한 장르에 대한 정의(定義) 정의(定義)와 작품의 한정에 따라 장르설정 자체가 다양할 수밖에 없는데, 지금까지 논의된 것은 크게 두 견해로 나눌 수 있따 첫째는 《고려사악지》와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에 실려 있는 모든 작품을 속요로 보아 민요적인 성격의 노래부터 궁중에서 연주된 잔치악까지 모두 포괄하는 정의(定義) 으로 보는 경우이고, 둘째는 궁중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9328_01_.jpg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9328_02_.jpg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9328_03_.jpg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9328_04_.jpg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9328_05_.jpg





이 두 시가는 전체적으로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있따 따라서 본고에서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정의(定義) 규정과 함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장르의 명칭은 특정한 작품 군을 지칭하거나 공부하기 위한 편의상의 학문분류이면서 다른 한 편으로는 연구의 최종적 결과에 따라 특정한 작품 군에 합당하게 붙여진 학습용어라고 할 수 있따 장르명칭으로 고려가요, 속요, 고려가사, 고속가, 속악가사, 장가, 별곡 등의 여러 이름이 있으나, 학계에서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한 형편이다. 고려속요는 민간층에서 먼저 전승되다가 궁중으로 유입된 모습을 보이고 있따 민간에 유행하던 노래였기 때문에 당시의 민중들의 정서와 생활을 여실히 보여줄 수 있으며, 오늘날에도 당시의 민중의 사상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로 활용된다.
전체 18,37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ord.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