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4 07:59본문
Download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hwp
유아에서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동안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얼마나 많은 기술과 능력을 습득해야하는지 생각해보라. 이 점에서 인간에게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알 수 있따 인간의 잠재가능성은 후천적인 環境과 그 속에서 부딪히는 경험, 즉 교육에 의해 어떤 방향으로 또한 어느 정도 만큼 발휘되고 실현되느냐가 결정되는 것이다.
<목 차>
(3) 두 인간관 공통점과 차이점
(1) 반정초주의
2) 비판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간의 고유한 특징을 이성(理性)이라 볼 수도 있따 이 경우 합리성이나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교육활동으로 보게 되므로, 인간을 폭넓게 이해한다고 보기 어렵다. 마리탱(J. Maritain)이 말했듯이 만약 교육의 目標(목표)가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적인 성취를 이루도록 하는 데 있다고 한다면 결국 교육은 인간철학을 상정해야 하며 ‘인간이란 무엇인가?’하는 문제에 대답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theory(이론)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3) 진리의 다원성, 국지성, 상대성
3. 인지 발달 과정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7748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C%9D%B8%EA%B0%84%EA%B3%BC%20%EA%B5%90%EC%9C%A1%20%EA%B3%B5%ED%86%B5%5D%201.%20%ED%9B%84%EA%B8%B0%20%ED%98%84%EB%8C%80-7748_01_.jpg)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7748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C%9D%B8%EA%B0%84%EA%B3%BC%20%EA%B5%90%EC%9C%A1%20%EA%B3%B5%ED%86%B5%5D%201.%20%ED%9B%84%EA%B8%B0%20%ED%98%84%EB%8C%80-7748_02_.jpg)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7748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C%9D%B8%EA%B0%84%EA%B3%BC%20%EA%B5%90%EC%9C%A1%20%EA%B3%B5%ED%86%B5%5D%201.%20%ED%9B%84%EA%B8%B0%20%ED%98%84%EB%8C%80-7748_03_.jpg)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7748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C%9D%B8%EA%B0%84%EA%B3%BC%20%EA%B5%90%EC%9C%A1%20%EA%B3%B5%ED%86%B5%5D%201.%20%ED%9B%84%EA%B8%B0%20%ED%98%84%EB%8C%80-7748_04_.jpg)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7748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C%9D%B8%EA%B0%84%EA%B3%BC%20%EA%B5%90%EC%9C%A1%20%EA%B3%B5%ED%86%B5%5D%201.%20%ED%9B%84%EA%B8%B0%20%ED%98%84%EB%8C%80-7748_05_.jpg)
1) 감각 운동기
다.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지닌 가장 큰 특징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이라고 볼 수 있따 특히 인간이 지닌 잠재가능성과 가소성(可塑性: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동물의 경우와 비교해 볼 때 매우 크고 다양하다.
2) 전조작기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1) 인간과 교육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理論(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Ⅱ. 본론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1)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4. 피아제 인지발달theory(이론)의 공헌과 비판
2) 특징
Ⅰ. 서론
5. 피아제 인지발달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조직화
Ⅰ. 서론
2) 기본전제
참고data(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인간이해의 문제는 교육활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문제이다.
후기 현대철학, 피아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 교육, 공통학과
(2) 사회적·歷史(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가치부하설, theory(이론)부하설
순서
2) 전통적 관점
1. 피아제의 생애와 기본전제
1) 인간과 교육
1) 후기 현대 철학 사조
Ⅲ. 결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說明)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도식
처리해야할문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일것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2) 후기 현대 철학의 특징
2.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개념
(2) 과학적 인간관
4) 형식적 조작기
설명
Ⅱ. 본론
<서지사항>
1) 공헌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피아제의 생애
3) 동화
Ⅱ. 본론
2.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3) 공헌과 문제점(問題點)
5) 평형화
3) 구체적 조작기
Ⅲ. 결론
4) 조절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그렇다면 인간의 잠재가능성을 계발하고 실현해 나가는 인간형성과정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을 어떤 본질적인 property(특성)과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존재로 파악하느냐에 따라 그리고 그러한 property(특성)과 잠재가능성 중에 어떤 것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발현시킬 수 있도록 가르칠 것인가 하는 가치판단과 선택에 따라 그 目標(목표)와 내용, 그리고 방식이 결정된다고 봐야한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1) 전개
(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4)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 관점의 인간관
Download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hwp( 70 )
다양한 data(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비로소 실현해 나가는 존재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