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5 23:31
본문
Download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hwp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理論)에는 두 가지 기본개념이 있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 성격발달단계설,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성격발달 8단계설과 시사점
3. 에릭슨(Erikson)의 성장발달단계 이론(理論)의 평가
Ⅱ. 본 론
Ⅰ. 서 론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의 기본 개념
한편, Erikson 이론(理論)의 단점은 개념definition 가 명확하지 못하고, 발달의 원인(原因)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4. 성격발달 8단계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Ⅰ. 서 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성인기 중기)
김영봉*(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설명
순서
※ Reference List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1) 단계에 근거한 이론(理論)(A Stage-based Theory)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Download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hwp( 87 )
1) 단계에 근거한 이론(理論)(A Stage-based Theory)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3~6세)
송명자(2008), 발달심리학 학지사
2. 사회 심리발달이론(理論)의 특징
구평회(2001). 교육학. 신수서원.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신석기(2007), 심리검사의 이론(理論)과 실제, 서현사
4) 후성설적 기반(Epigenetic Ground Plan)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3) 순환적 과정(A Cyclical Process)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의 기본 개념
이신동, 최병연, 고영남(2011), 최신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길연ㆍ김수정ㆍ이지연ㆍ양돈규(2000).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5) 과거와 현재의 조화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
2. 사회 심리발달이론(理論)의 특징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
이것은 인간 발달이 단계적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위기란 성격의 각 단계에서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특정 단계에 있는 각 개인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요구 사이의 갈등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그러나 갈등이 불만족스러운 방향으로 해결되어 나간다면 자아발달에 손상을 주는 부정적 요인이 자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된다.
이에 본 課題에서는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기로 한다. 이 모든 단계가 계획에 따라 성숙될 때 완전히 기능을 발휘하는 성격이 이루어지게 된다된다. 태아가 자라면서 신체의 각 기관이 각각 특수한 시기에 나타나 모두 어우러져 한 인간이 형성되듯 성격도 이렇게 발달해 간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이 위기를 한 개인이 어떻게 해결해 가느냐에 따라 성격이 다르게 형성된다고 보았다. 뿐만 아니라 그의 단계 이론(理論)에서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기제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 또는 문제가되는점 으로 지적되고 있다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Ⅱ. 본 론
2) 양극의 단계(Bipolar Stages)
다.
많은 사람들이 Freud의 이론(理論)보다는 Erikson의 이론(理論)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이간의 성적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Freud에 비해 인간의 이성과 적응을 강조한 Erikson의 이론(理論)이 훨씬 더 호소력이 있기 때문이다 Erikson은 Freud 이론(理論)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 이론(理論)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
에릭슨(Erikson)은 성격발달이 전환기의 연속이며, 각 전환기는 바람직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기술만 있고 설명이 없다는 것이다.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만약 각 위기에서 맞는 갈등을 만족스러운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긍정적 요소가 자아에 확산되어 건강한 자아발달이 이루어지게 된다된다. 에릭슨은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회적 effect(영향) 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며,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alteration(변화) ,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김정민, 노원경(2014), 교육심리학, 지음학지사
Ⅲ. 결 론
사회심리발달이론(理論)의 특징은 단계에 근거한 이론(理論), 양극의 단계, 순환적 과정, 후성설적 기반, 과거와 현재의 조화로 정리(arrangement)해볼 수 있다.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7327_01_.jpg)
%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7327_02_.jpg)
%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7327_03_.jpg)
%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7327_04_.jpg)
%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7327_05_.jpg)
방송통신대 처리해야할문제물
심응철(2008), 심리학과 생활, 서현사. 끝.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각 단계에는 특유의 課題가 있으며 각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했을 때 성격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하나는 ‘점성적 원리’이고 다른 하나는 ‘위기’이다. 즉, 심리성적 단계에 심리사회적 단계를, 생물학적 effect(영향) 에 文化적 effect(영향) 을, 자아방어에 자아정체감을, 비정상적인 연구대상을, 특정한 文化적 시각에 비교文化적 시각을, 아동기에 대한 성인의 회상에서 아동에 대한 觀察을, 그리고 아동발달에 성인발달을 첨가시켰다(Miller, 1993). 특히 인간발달에서 전생애발달적 접근을 한 점과 文化적 상대성을 인정한 점은 Erikson의 매우 중요한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성격발달을 자아발달단계에 따라 8단계로 나누었으며 각 단계에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보았다. 점성적 원리란 한 인간의 발달이 공통적인 일련의 단계를 따라 이루어진다고 보는 견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