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lifelong education - 독일의 직업교육과 시민(Citizen)대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9 11:45
본문
Download : 독일의 평생교육 - 독일의 직업교육과 시민대학.hwp
정보화 사회에 들어서는 극심한 기…(skip)
독일의 lifelong education - 독일의 직업교육과 시민(Citizen)대학
다. 보고서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 독일의 평생교육 - 독일의 직업교육과 시민대학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Download : 독일의 평생교육 - 독일의 직업교육과 시민대학.hwp( 44 )
독일의 lifelong education 일환으로 행해지는 직업교육과 시민(Citizen)대학에 마주향하여 조사한 lifelong education 개론 리포트입니다.
● 독일의 직업교육
1. 이원화제도(dual system)와 직업교육
2. 직업계속교육
1) 직업향상교육
2) 전직교육
3) 독일의 직업계속교육 기간
4) 유급교육휴가제
● 독일의 市民대학
1. 市民 대학의 목적
2. 市民대학의 법적 성격과 구조적 特性
3. 市民 대학의 재정문제
4. 市民대학의 교육내용
5. 독일市民대학의 instance(사례)
1) 뮌헨市民대학
2) 에어랑엔 市民대학
6. 한국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 program과 독일 市民대학 program의 비교
7. 독일 市民대학을 중심으로 본 한국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시사점
1) 접근성(Access) 보장
2) 재定義(정이) 공공성과 전문 인력의 배치
3) 다른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과의 연계
4) 시대변화와 각 지역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
• 직업학교는 직업에 필요한 지식의 전달 이외에 平生敎育(평생교육) 차원에서 상급학교(Gymnasium)에 진학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인문교육도 함께 실시. (중등학교 졸업 후, 직업교육을 택한 경우에도 계속 교육을 통해 대학입학자격 취득이 가능하고 대학진학도 가능)
• 재정 : 이원화 제도의 운영을 위해 기업과 政府는 막대한 비용을 지출.
직업학교에 소요되는 비용은 주와 시, 기타 지방자치 단체가 부담. (기업의 약 2/3, 政府가 1/3을 부담.)
⇒ 독일은 날로 심해져가는 environment(환경) 변화를 인적자원의 개발을 통해 극복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가운데 하나가 이원화 직업교육제도 인데 독일에서는 학교, 기업, 政府가 서로 긴밀하게 협력해 靑少年(청소년) 인적자원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우리에게도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학교, 기업, 政府 3자 협력모델의 必要性을 시사.
2. 직업계속교육
1969년 근로촉진법에 의해 경제 성장과 인력부족에 기초를 두어 스타트되었으며, 1970년대 중반부터 실업예방과 발생한 실업자의 조기 재취업에 중점을 두며 급격히 발전하였다. report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레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설명
독일의 평생교육 일환으로 행해지는 직업교육과 시민대학에 대해서 조사한 평생교육개론 리포트입니다. 보고서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