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6 11:50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고찰.hwp
인간이 환경과 능동적으로 reaction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適應’ 과 ‘조직’이다.
3) 인지구조가 alteration(변화)
1) 인지구조는 인지도식(schema)으로 이루어져 있따
2) 인지도식(schema)이란 인간이 사물을 받아들이는데 사용하는 정신체계로, 스키마, 쉐마라고도 불림.
3) 그런데 인간은 태어날 때 반사신경 외에는 인지구조가 거의 없이 태어난다.
4) 발달에 있어서의 개인차
발달단계가 나타나는 시기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따 예를 들어 개인에 따라 구체적 조작기가 나타나는 시기가 빠를 수도 …(省略)
다.
2) 適應(adaptation)과 조직(organization)
(1) 適應(순응력)
適應은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기초하여 받아들이는 ‘동화’와 기존의 인지구조를 새로운 정보에 맞게 변형시키는 ‘조절’,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게 되는 ‘평형’으로 구성.
(2) 조직
조직이란 適應과정을 통해 들어 온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결합시키는 능력을 의미한다.
2. 인지발달단계의 기본전제
1) 질적으로 다른 단계
인간의 인지발달은 감각동작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라는 질적으로 다른 4가지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교육심리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1. 피아제理論의 기본전제
1)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존재
2) 適應(adaptation)과 조직(organization)
3) 인지구조가 alteration(변화)
2. 인지발달단계의 기본전제
1) 질적으로 다른 단계
2) 각 발달단계의 연결
3)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
4) 발달에 있어서의 개인차
3. 인지발달의 과정
1) 환경으로부터의 자극
2) 동화
3) 조절
4) 평형
5) 조직
4. 피아제 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생의 실수를 통한 발달단계의 파악
2) 인지부조화 상태의 유지
3) 자발적 학습
4) 원리의 적용
5.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동작기(0세 - 2세)
2) 전조작기(2세 - 7세)
3) 구체적 조작기(7세 - 11,12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6. Case의 신피아제 理論
1) 理論의 개요
2) 교육적 시사점
참고서적
1. 피아제理論의 기본전제
1)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존재
인간은 환경의 재구성을 통해 능동적으로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가는 존재이다.
4) 인간의 인지도식(schema)은 인간이 타고난 능력인 ‘適應과 조직’을 통해 alteration(변화) 해 가는데, 이러한 인지구조의 alteration(변화) 가 바로 지적 성장이다.
순서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심리피아제의인지발달theory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고찰.hwp( 42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발달단계에 대한 기본전제와 인지발달의 과정, 인지발달단계 및 Case의 신피아제 이론과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3)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
발달단계의 순서와 발달단계별 행동이 나타나는 순서는 유전이나 경험, 즉 개인차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에 관한 고찰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과 발달단계에 대한 기본전제와 인지발달의 과정, 인지발달단계 및 Case의 신피아제 theory 과 피아제 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3) 適應과 조직은 생명체인 인간이 타고난 기본적인 기능이므로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는다. 즉, 새로운 단계와 이전 단계가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통합된다된다.
2) 각 발달단계의 연결
각 발달단계는 연속된 것으로 이전 단계에 근거해서 새로운 단계가 나타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