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와경영성과]기업문화의형성과정과역할,우량기업의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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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와경영성과]기업문화의형성과정과역할,우량기업의조건
[기업문화와경영성과]기업문화의형성과정과역할,우량기업의조건
[기업文化(culture) 와 경영성과] 기업文化(culture) 의 형성과정과 역할, 우량기업의 조건
기업文化(culture) 와 경영성과
1. 기업文化(culture) 의 형성과정
文化(culture) 가 특정사회의 반영물이듯, 기업文化(culture) 역시 특정기업의 history(역사) 적 산물로서 경영environment(환경) 과의 부단한 동태적 과정 속에서 형성된다된다.
이러한 기업文化(culture) 의 형성과 관련하여 새츠(V. Sathe)는 하위부서 내지 사회 간의 지리적 분산정도와 구성원들의 규모가 文化(culture) 강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보았다.
이 과정 속에서 종업원들은 상사에 의해 제공되는 자발성 정도, 구조체계, 보상정도 및 갈등해결에 관한 경영층의 자발성 등에 근거하여 조직에 대한 전반적 지각을 형성하게 되며, 이 전반적 지각(知覺: overall perception)이 결국 기업文化(culture) 혹은 조직의 개성을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 기업文化(culture) 의 형성과정 -
전반적 지각과정은 일정 편차내에 있는 집단퍼스낼리티가 형성되기 위한 세계관과 행동의 동질화(homogeneity)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호멘스(G. C. Homans)는 물리적 · 기술적 environment(환경) 의 `외적 시스템`은 구성원의 감정과 규범을 생성시키며, 이렇게 하여 형성된 감정과 규범은 `내적 시스템`의 사고체계가 되어 다시 `외적시
스템`에 영향력을 미치게 되며, 결국 이러한 순환과정 속에서 文化(culture) 는 끊임없이 재창조된다고 보았다. 즉, 집단의 성숙과 더불어 기업文化(culture) 가 형성되고, 양자는 리더십활동의 결과에 크게 기인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기업文化(culture) 의 동태적 형성과정에 관한 로빈스(S. P. Robbins), 샤인(E. H. Schein) 및 새츠(V. Sathe)의 견해에 관해 고찰하고자 한다.
로빈스(S. P. Robbins)는 기업文化(culture) 형성의 초기에는 기업설립자의 가치관이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다.
사인(E. H. Schein)은 文化(culture) 의 형성과정이 공유된 경험과 공통된 학습의 결과에 기인하는 사고, 신념, 감정, 가치 등의 공유패턴의 형성과정이라는 점에서 집단화 내지 집단정체성의 형성과정과 동일하게 간주하였다.
- 기업文化(culture) 의 형성의 영향요인 -
기업설립자의 개인적 기준과 가정은 구성원의 선발기준에 구체적으로 반영되며 이로 말미암아 특정 유형의 인적 요소가 기업에 유입되고 최고 경영층의 언행과 사고방식이 조직에 확산되어져 사회화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기업 특유의 文化(culture) 가 형성되게 된다된다.
2. 기업文化(culture) 의 역할
일반적으로 기업文化(culture) 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조직, 그 자체가 文化(culture) 를 형성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IBM사의 고객서비스, TI사의 기술개발, IT & T사의 재무운용법칙, 3M사의 종업원 아이디어 중시 등은 이들 회사의 중심 가치로서 이들의 가장 중요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기업文化(culture) 와 그 기업의 성과를 연결시키는 연구가 기업文化(culture) 연구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또한 조직개발 연구의 주요 측면이 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기업文化(culture) 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성과와 우수성에 영향을 끼치게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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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거시적인 기업文化(culture) 는 조직의 모든 측면, 즉 구조, 관리과정, 시스템, 행동스타일 등에 반영되는 그 조직의 고유한 개성을 이루게 된다된다. 여기서 文化(culture) 는 조직의 내부변수로서 연구자들의 관심사는 기업 내에서 발전되는 文化(culture) 적 속성에 있다
이렇게 조직의 모든 측면에 반영된 기업文化(culture) 적 特性(특성)은 그 기업의 고유한 자산으로서 타 기업에 대한 비교우위의 기반이 된다된다. 즉 조직은 상품, 서비스 등을 생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조직 고유의 가치관, 신념, 전통, 규범, 이념, 행동경향 등의 기업文化(culture) 를 산출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들은 사훈, 관례, 의례, 의식, 전설, 은어(specialized language) 등을 통하여 구체화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