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정읍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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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15:1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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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井邑詞」는 다른 몇 문헌에 전하는 십 수 편의 속가와 더불어 귀중한 국문학 data(자료)이다.
정읍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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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사」는 국어로 표기된 最古작품으로 그간 많은 논문과 주역본이 나와 opinion(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그 중 opinion(의견)이 분분한 것들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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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의 문제가 제기되어 초창기부터 안백산, 정인보, 천태산인 등이 논란한 이래 현재까지 이분들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그리고 그것이 정교한 논리는떨어지겠으나 문학이 시대의 산물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작품의 사회적 맥락과 연관지어 제반사항들에 대한 opinion(의견)을 개진하였다. 물론 그 동안 초창기 연구가들 이래 많은 학자들께서 어학적 내지 문학적인 접근이 시험적 단계에 그치고 있을 뿐 이렇다할 정설은 없는 상태다. 이 중 「高麗史」 樂志 삼국속악조에 부대설화와 함께 전하는 「井邑」은 그 발생이 적어도 삼국시대이며 고려 속가인「井邑詞」 원가(原歌)라는 점과, 「井邑詞」가 조선조의 유학자들에 의해 음설(淫褻)의 가요로 규정되어 배척당하여 중종 때 「五冠山」으로 대체되었던 사실 등 「중종실록」권32 13년인 무인 4월조 대제학 남곤이 아뢰기를 “전일 신에게 악장(樂章)속의 음사(淫詞)나 석교(釋敎)에 관계 있는 말을 고치라고 명하시기에 신이 장악원제조(掌樂院提調) 및 음률을 아는 악사와 진지한 의논을 거쳐……무고정재 정읍사(舞鼓呈才井邑詞)는 오관산(五冠山)으로 대용하였으니, 이것 역시 음률이 서로 맞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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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래서 오늘날에 있어 그 의미를 재구해 보는데 많은 어려움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러 가지 문제들로 고려 가요들은 처음의 모습을 온전히 보존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을 미루어 볼 때, 「井邑詞」「井邑」에서부터 많은 변화를 거쳐 지금의 내용과 형태로 정착되었으리라고 짐작할 수 있따 이를 바탕으로 「井邑詞」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더불어 기존에 제기되던 問題點들에 대하여 고찰해보겠다. 특히 지헌영은 종래의 여러 학자들의 opinion(의견)과는 전연 다른 각도에서 새로운 방향으로 해석을 하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따
둘째는, 악조 後腔 아래에 있는 <全>字에 관한 異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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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는, 語釋上의 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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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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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연구동향
1.
첫째는, 작품의 형성시기 문제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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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는, 「井邑」과 「井邑詞」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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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과 형식 그리고 내용에 관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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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井邑詞」는 고려시대로부터 조선초기까지 속악(俗樂)의 가사로 사용되었는데 그 가사는 「樂學軌範」권5 舞鼓條에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