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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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6 17:0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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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자들은 그것을 시대적 소명으로 여겼고, 불교나 도교와 같은 사상적 적들을 이겨낼 수 있는 무기로서 자신들을 단련해 낼 필요가 있었다.”는 명제, 그리고 “마음은 이치와 기질의 오묘한 조합이다”라는 명제와 서로 상관되어 있다아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철학, 1995, 5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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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주자학은 송명 유학 또는 신유학의 사상적 중심에 놓이는 사상의 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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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주자학은 “성품이 곧 이치이다”는 명제를 바탕으로 하여 전개되는 송명 유학의 한 유형이다. 원래 유학은 일상적 삶 속에서의 바른 행동과 실천을 추구하였던 학문이었다. 북송 초기 신유학의 역싸에 나타나는 주돈이·소옹·장재·정호 등은 세계와 인성이 기질로 이루어졌다는 입장을 갖고 있었다. 위의 책, 같은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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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성리학은 주자학과 양명학을 아울러 가리킨다. 위의 책, 같은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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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주자학이란 정이와 주희 계열의 사상적 입장을 바탕으로 하여 전개된 사상적 유형을 말한다. 송명 유학은 새로운 사상적 화두를 갖는데, 그것은 바로 유학을 혁신시켜 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성리학이란 정이-주희 계열의 성리학, 즉 주자학을 가리키는데 그렇다면 그 특징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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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주자학이란 인간을 이원적 구조를 통해 바라보는 태도를 가진 사상의 유형이다. 하지만 송대에 들어서 유학이 놓은 環境은 다른 사상가들과의 경쟁 속에서 살아나야 한다는 치열한 것이었다. 주희는 이러한 정이의 입장을 상속받아 송유학(성리학)의 완성된 형태로 발전시켰던 것이다. 신유학의 역싸는 여러 가지 사상적 실험을 복합적으로 내재하면서 전개되었다. “성품이 곧 이치이다”라는 명제는 “세계는 이치와 기질의 오묘한 조화로 이루어졌다. 주자학에서 세계는 ‘이치’와 ‘기질’이라는 두 요소를 바탕으로 구성되며, 인간의 마음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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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에 반해 세계와 인성을 이루는 존재론적 관념으로서 기질 이외에 이치가 있다는 주장을 펴기 스타트한 사람은 정이였다. 그런데 일상적 삶이란 구체적이고 상황적인 것인지, 논리적 문맥을 따르는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유학은 세계를 논리적으로 설명(explanation)해 낸다거나 형이상학적인 구조를 갖추는 데이는 그다지 적극적일 수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