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9 13:05
본문
Download :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hwp
그 심리적 기제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다.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 ,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인문사회레포트 ,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 단순존재이론 평가염려이론 주의분산갈등이론 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
![[사회적%20촉진]%20사회적%20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5D%20%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EC%9D%B4%EB%A1%A0(%EB%8B%A8%EC%88%9C%EC%A1%B4%EC%9E%AC%EC%9D%B4%EB%A1%A0,%ED%8F%89%EA%B0%80%EC%97%BC%EB%A0%A4%EC%9D%B4%EB%A1%A0,%EC%A3%BC%EC%9D%98%EB%B6%84%EC%82%B0%EA%B0%88%EB%93%B1%EC%9D%B4%EB%A1%A0,%EC%A4%91%EC%9E%AC%EC%A0%81%EA%B0%81%EC%84%B1%EC%B4%89%EB%B0%9C%EC%88%98%EC%A4%80%EA%B0%80%EC%84%A4)_hwp_01.gif)
![[사회적%20촉진]%20사회적%20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5D%20%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EC%9D%B4%EB%A1%A0(%EB%8B%A8%EC%88%9C%EC%A1%B4%EC%9E%AC%EC%9D%B4%EB%A1%A0,%ED%8F%89%EA%B0%80%EC%97%BC%EB%A0%A4%EC%9D%B4%EB%A1%A0,%EC%A3%BC%EC%9D%98%EB%B6%84%EC%82%B0%EA%B0%88%EB%93%B1%EC%9D%B4%EB%A1%A0,%EC%A4%91%EC%9E%AC%EC%A0%81%EA%B0%81%EC%84%B1%EC%B4%89%EB%B0%9C%EC%88%98%EC%A4%80%EA%B0%80%EC%84%A4)_hwp_02.gif)
![[사회적%20촉진]%20사회적%20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5D%20%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EC%9D%B4%EB%A1%A0(%EB%8B%A8%EC%88%9C%EC%A1%B4%EC%9E%AC%EC%9D%B4%EB%A1%A0,%ED%8F%89%EA%B0%80%EC%97%BC%EB%A0%A4%EC%9D%B4%EB%A1%A0,%EC%A3%BC%EC%9D%98%EB%B6%84%EC%82%B0%EA%B0%88%EB%93%B1%EC%9D%B4%EB%A1%A0,%EC%A4%91%EC%9E%AC%EC%A0%81%EA%B0%81%EC%84%B1%EC%B4%89%EB%B0%9C%EC%88%98%EC%A4%80%EA%B0%80%EC%84%A4)_hwp_03.gif)
![[사회적%20촉진]%20사회적%20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5D%20%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EC%9D%B4%EB%A1%A0(%EB%8B%A8%EC%88%9C%EC%A1%B4%EC%9E%AC%EC%9D%B4%EB%A1%A0,%ED%8F%89%EA%B0%80%EC%97%BC%EB%A0%A4%EC%9D%B4%EB%A1%A0,%EC%A3%BC%EC%9D%98%EB%B6%84%EC%82%B0%EA%B0%88%EB%93%B1%EC%9D%B4%EB%A1%A0,%EC%A4%91%EC%9E%AC%EC%A0%81%EA%B0%81%EC%84%B1%EC%B4%89%EB%B0%9C%EC%88%98%EC%A4%80%EA%B0%80%EC%84%A4)_hwp_04.gif)
![[사회적%20촉진]%20사회적%20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5D%20%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EC%9D%B4%EB%A1%A0(%EB%8B%A8%EC%88%9C%EC%A1%B4%EC%9E%AC%EC%9D%B4%EB%A1%A0,%ED%8F%89%EA%B0%80%EC%97%BC%EB%A0%A4%EC%9D%B4%EB%A1%A0,%EC%A3%BC%EC%9D%98%EB%B6%84%EC%82%B0%EA%B0%88%EB%93%B1%EC%9D%B4%EB%A1%A0,%EC%A4%91%EC%9E%AC%EC%A0%81%EA%B0%81%EC%84%B1%EC%B4%89%EB%B0%9C%EC%88%98%EC%A4%80%EA%B0%80%EC%84%A4)_hwp_05.gif)
![[사회적%20촉진]%20사회적%20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5D%20%EC%82%AC%ED%9A%8C%EC%A0%81%20%EC%B4%89%EC%A7%84%EC%9D%B4%EB%A1%A0(%EB%8B%A8%EC%88%9C%EC%A1%B4%EC%9E%AC%EC%9D%B4%EB%A1%A0,%ED%8F%89%EA%B0%80%EC%97%BC%EB%A0%A4%EC%9D%B4%EB%A1%A0,%EC%A3%BC%EC%9D%98%EB%B6%84%EC%82%B0%EA%B0%88%EB%93%B1%EC%9D%B4%EB%A1%A0,%EC%A4%91%EC%9E%AC%EC%A0%81%EA%B0%81%EC%84%B1%EC%B4%89%EB%B0%9C%EC%88%98%EC%A4%80%EA%B0%80%EC%84%A4)_hwp_06.gif)
순서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theory (단순존재theory ,평가염려theory ,주의분산갈등theory ,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
목차
사회적 촉진theory
Ⅰ. 단순존재theory
Ⅱ. 평가염려theory
Ⅲ. 단순존재theory 과 평가염려theory 의 비교
1. 사회학습 접근법
2. 상황접근법
Ⅳ. 주의분산 갈등theory
Ⅴ. 중재적 각성촉발 수준 가설
사회적 촉진 theory
1) 단순존재theory
사회적 촉진 theory 과 연구에서 가장 논쟁이 분분한 주제는 타인의 단순존재만(mere presence)으로도 각성촉발이나 활성화에 충분하다는 제안이다. 심지어 모방의 기회나 경쟁이 배제되고, 관중이나 동료가 보강을 통제하지 못하고, 동료의 존재가 상징적 잠재적 보상이나 처벌이 아...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theory (단순존재theory ,평가염려theory ,주의분산갈등theory ,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
목차
사회적 촉진theory
Ⅰ. 단순존재theory
Ⅱ. 평가염려theory
Ⅲ. 단순존재theory 과 평가염려theory 의 비교
1. 사회학습 접근법
2. 상황접근법
Ⅳ. 주의분산 갈등theory
Ⅴ. 중재적 각성촉발 수준 가설
사회적 촉진 theory
1) 단순존재theory
사회적 촉진 theory 과 연구에서 가장 논쟁이 분분한 주제는 타인의 단순존재만(mere presence)으로도 각성촉발이나 활성화에 충분하다는 제안이다. 타인의 존재는 경험을 통해서 평가와 연합되어 있어서 타인의 평가를 기대하게 되고 그 결과로 각성수준이 증가한다. 심지어 모방의 기회나 경쟁이 배제되고, 관중이나 동료가 보강을 통제하지 못하고, 동료의 존재가 상징적 잠재적 보상이나 처벌이 아니더라도 타인의 존재는 수행 증진 effect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이다. Zajonc(1965, 1972)는 사회적 촉진에서 타인의 `단순 존재`를 말할 때는, 타인의 존재와 연합된 다른 모든 요인 및 과정이 제거되더라도 타인의 단순존재와 연합된 수행 effect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2) 평가염려theory
Zajonc는 타인의 물리적 존재로 일어난 각성촉발 또는 활성화는 그로 인한 reaction response을 하도록 만드는 선천적인 생물학적 기제가 있다고 가정했다. 이 實驗(실험)에서 다른 사람이 존재할 경우에 과제課題 수행자는 자신의 수행과정이 타인에 의해서 평가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존재 effect만을 검증하기 위해서 평가염려 요인을 제거했다. 평가단서를 통제한 조건에서도 타인의 단순 존재만으로도 사회적 촉진 effect가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했다. Zajonc(1965, 1972)는 사회적 촉진에서 타인의 `단순 존재`를 말할 때는, 타인의 존재와 연합된 다른 모든 요인 및 과정이 제거되더라도 타인의 단순존재와 연합된 수행 effect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태어날 때는 타인의 단순존재 자극은 추동 수준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지…(skip)
Download :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hwp( 28 )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
사회적,촉진,사회적,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인문사회,레포트
다.
Markus(1978)는 이 theory 을 지지하는 實驗(실험)을 했다. 그러나 Cottrell(1972)의 견해에 따르면 타인의 존재는 학습된 추동을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