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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기업이미지에대한디자인적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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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5 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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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에는 일관성 있는 좋은 이미지를 가진 제품만이 경쟁에서 생존 및 성장할 수 있게 되었고 기업은 상품을 팔기 전에 기업의 이미지를 팔게 되었다 (Dollinger and Golden, 1997; Fombrun, 1995; Fombrun and Shanley, 1990; Gray, 1986). 이에 따라 差別화를 위해 심벌마크의 미적…(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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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기업이미지에대한디자인적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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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기업이미지에대한디자인적접근







다.
인덕대학 시각 디자인과 전임강사
명지대학교 무역학과 조교수
따라 그 디자인적 측면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였다. 조언을 해주신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조동성, 이동기교수, 서울대학교 국제지역원 문휘창 교수, 그리고 카톨릭대학교의 김기찬 교수께 감사드립니다. 기업이미지에 대한 디자인적 접근
-한국 5대 재벌의 로고를 중심으로-

目 次

Ⅰ. 서론 - 기업 심벌마크의 처음
Ⅱ. 기업 아이덴티티 및 심벌마크에 대한 기존의 연구
Ⅲ. data(자료)의 수집
Ⅳ. analysis(분석) 결과
Ⅴ. 결 론

I. 서론 - 기업 심벌마크의 처음

기업의 로고 혹은 심벌마크는 인류의 歷史(역사)와 같이 처음 된 시각언어로서 추상적인 언어보다 빨리 이해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Gray, 1986). 원래 심벌마크는 자기소유라는 것을 나타내거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단순한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나 중세 서유럽사회에서는 진일보하여 상인과 생산자를 差別화 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 처음 하였다 (Olin, 1988). 19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국가간의 무역이 활성화되면서 심벌마크의 형태와 양상이 변하기 처음 하였다. 기업 아이덴티티 성격을 가진 심벌마크의 기원은 19세기경 유럽의 상품에 사용된 심벌마크가 그 원형...

기업이미지에 대한 디자인적 접근
-한국 5대 재벌의 로고를 중심으로-

目 次

Ⅰ. 서론 - 기업 심벌마크의 처음
Ⅱ. 기업 아이덴티티 및 심벌마크에 대한 기존의 연구
Ⅲ. data(자료)의 수집
Ⅳ. analysis(분석) 결과
Ⅴ. 결 론

I. 서론 - 기업 심벌마크의 처음

기업의 로고 혹은 심벌마크는 인류의 歷史(역사)와 같이 처음 된 시각언어로서 추상적인 언어보다 빨리 이해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Gray, 1986). 원래 심벌마크는 자기소유라는 것을 나타내거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단순한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나 중세 서유럽사회에서는 진일보하여 상인과 생산자를 差別화 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 처음 하였다 (Olin, 1988). 19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국가간의 무역이 활성화되면서 심벌마크의 형태와 양상이 변하기 처음 하였다. 기업 아이덴티티 성격을 가진 심벌마크의 기원은 19세기경 유럽의 상품에 사용된 심벌마크가 그 원형이라고 볼 수 있다 (Gray, 1986; Olin, 1988). 미국에서는 1930년 대공황으로 경기가 극도로 침체되면서 기업활성화대책의 일환으로 심벌마크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와 제품이미지제고가 각광을 받게 되었고 이에

본 논문은 인덕대학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이루어졌습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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