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아제와 비고츠키理論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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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아제와비고츠키理論
설명
삐아제와 비고츠키理論의 비교에 대한 글입니다.
2) 관념 전기(槪念前期, the preconception phase)
대략 만2세부터 4세까지의 시기로서 감각동작기의 지배적이었던 자기만족의 행동형태로부터 나아가 <사회적인 행동>으로의 전환을 가져오는 시기이다.분산된 경험을 모아서 하나의 통일된 쉐마를 형성한다.산발적으로 나타나는 reaction(반응)들은 하나의 계열성있는 통일된 형태로 이루어지기 처음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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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사전 및 사후라는 경험이 시간관념을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된다.
양적, 질적 평가능력의 기초가 이 시기의 여러 경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즉 좀더 달다든가, 좀더 좋아보이는 것을 바라는 것과 같은 단순 경험은 후에 가서 질적, 양적 평가능력을 나타내는 기초가 된다된다. 삐아제는 <선험적 도식>이라는 칸트(Kant)의 관념과 비슷한 것으로 쉐마(schema, 스키마)라는 관념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지적 행동의 의미있고 반복될 수 있는 심리적 단위이며, 그것은 한 조직된 형태로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그 쉐마에 의해 지적 행동의 둘 혹은 그 이상의 요인이 결합하여 하나의 관계있는 형태를 이룩한다고 한다. 가장 큰 특징적인 발달현상의 하나는 <언어의 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사상이나 사물의 變化(변화)에 대해 추리와 판단을 하며, 그 추리, 판단의 근거를 내적인 조건이나 객관적 원리에서 찾지 못하고 외형적 모양에만 의존한다.
3) 직관적 사고기(…(생략(省略))
삐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에 대한 글입니다.
1) 감각동작기(sensory-motor phase)
출생후 만 2세까지의 시기를 가리킨다.> 다시말하면 지적 발달은 곧 쉐마의 발달이라고 보고 있다
-이 시기의 지적 행동의 특징
아동이 원거리의 목적물에 대해 reaction(반응)하기 처음 하고, 목적과 수단을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원인(原因)과 결과를 식별해낼 수 있는 지적 능력이 처음 되는 시기이다.표상(表象)의 관념이 처음 되고 특정한 자극이 어떤 전체적인 행동의 부분임을 깨닫는다. 대부분 놀이를 통해 사회적 행동을 발달시켜 나간다. 이 시기의 유아는 주어지는 감각적 경험에 대한 신체적 만족에 의존하는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