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文化(culture) 가정의(定義) 實態와 결점 대처plan,외국의 다文化(culture)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28 08:30본문
Download :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대처방안,외국의 다문화교육.hwp
가. 접근 가능성
-시설기관(유치원, 어린이집 등) 이용비율 현저히 낮음 (27.5%)
-공…(drop)
다문화가정의교육실태와 다문화가정교육의 문제점,다문화가정교육의대처방안,외국의 다문화교육 ,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대처방안,외국의 다문화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다문화가정교육 다문화교육 다문화가정의문제점 외국의다문화교육 다문화가정의실태
다文化(culture) 가정의(定義)교육實態와 다文化(culture) 가정교육의 결점,다文化(culture) 가정교육의대처plan,외국의 다文化(culture) 교육
다文化(culture) 가정의(定義) 實態와 결점 대처plan,외국의 다文化(culture) 교육
순서
설명





Download :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대처방안,외국의 다문화교육.hwp( 58 )
다문화가정교육,다문화교육,다문화가정의문제점,외국의다문화교육,다문화가정의실태,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다.
다문화가定義(정의) reality(실태) 와 drawback(걸점) 대처方案,외국의 다문화교육
I. 다문화 가定義(정의) reality(실태)
1. 다인종 다문화 사회의 도래
2. 사회 구성원들의 시각
Ⅱ. 다문화 가定義(정의) drawback(걸점)
Ⅲ.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업수행: 다양성에 대한 이해
1. 체류기간에 따른 차이
2. 교과목에 따른 차이
3. 부모의 교육적 관여에 따른 차이
4. 지원 프로그램(program]) 의 유무 및 참여정도에 따른 차이
Ⅳ. 외국의 다문화 교육
1. 미국
2. 영국
3. Japan
Ⅴ. 해결 대책
1. 교사 차원
2. 학교 차원
3. 국가 차원
다문화가定義(정의) reality(실태) 와 drawback(걸점) 대처方案,외국의 다문화교육
※‘다문화 가정’ 이란?
국제 결혼 가정을 비롯하여, 외국인 근로자 가정과 새터민(탈북자)가정을 말한다.
I. 다문화 가定義(정의) reality(실태)
1. 다인종 다문화 사회의 도래
* 국제 결혼 건수 증가 폭 커짐 : 13.6%, 농어촌 지역 35.9% (2006년)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 속도 증가
-그들이 머지않아 한국 사회의 주요한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
-새로 유입된 구성원들은 대체로 기존 한국 사회의 문화와 언어의 adaptation(적응) 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들에 대한 사회의 인식은 긍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음.
-본격적인 다문화 사회를 대비한 교육적 대책 마련해야함.
(=다문화 교육 : 사회 구성원들에게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음을 이해하게 하 고, 소수 집단을 배려하여 다인종 다문화가 평화적으로 공존할 수 있도록 시행되는 모든 교육)
-다문화 가정 아동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 관련된 사회적 environment(환경) 을 analysis(분석) 하고 그에 따른 지원 정책 마련되어야 함
2. 사회 구성원들의 시각
-단일민족국가라는 문화적 배타성
-특히 각 인종에 대한 다른 편견은 유색인종의 소외감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음
-포용하지 않는다면 머지않아 ‘문화충돌’현상이 벌어질 수 있음. (프랑스의 事例)
-배타적 국수주의와 민족주의에서 벗어나 한국 사회 안에서 다인종 다문화가 평화적으로 공존할 수 있도록 사회 구성원들의 긍정적 시각형성을 위한 교육적 대책 마련 필요
Ⅱ. 다문화 가定義(정의) drawback(걸점) : 교육기회 배분 reality(실태) (코시안을 중심으로)
※‘코시안(Kosian)’ 이란?
: 코리안(Korean)과 아시안(Asian)이 합성하여 만들어진 신조어.
일반적으로 한국인과 아시아계 외국인의 결혼을 통하여 출생한 2세를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