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쿤의 과 학혁명의 구조를 읽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6 01:37본문
Download :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고.hwp
패러다임이란 한 시대의 사회 전체가 공유하는 theory(이론)?법칙?지식 및 사회적 믿음이나 관습 등을 통틀어 일컫는 槪念으로서, 그는 이 패러다임이 한 시대의 세계관과 과학적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지배한다고 보았다.
기존의 과학관은 과학적 법칙을 체계화하여 theory(이론)을 수립하고 객관적 지식 체계를 이루어 과학을 이해하였다. 당시대의 정상과학의의 상태가 계속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보고 있으며, 그 정상과학의 패러다임의 기본 theory(이론)과 모순되는 문제들이 계속 생기게 되어 지속적인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다면 그 과학자 사회는 위기에 처하게 된다 결국 종래의 패러다임으로는 현실을 설명(explanation)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따라서 과학사는 시간이 지나면서 꾸준히 발전하는 누적과 점진의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 새로운 과학관은 과학철학뿐만 아니라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분야를 포함한 광범위한 영역에서 활발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안적 theory(이론)체계들이 출현하여 과학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동의를 얻는다면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고나서
토마스 쿤의「과학혁명의 구조」라는 책의 title proper(제목)을 보면, 먼저 과학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과학은 혁명, 즉 분절적으로 발전 혹은 ‘변화’한다는 점과 과학혁명은 구조적 과정이라는 점, 즉 사회구조적 메커니즘을 통해 일련의 과정적 형식으로 진행됨을 말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아 쿤은 학부생들에게 자연과학개론을 강의하면서 과학의 history(역사) 적 측면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새로운 과학혁명의 theory(이론)적 체계를 세워 사회과학자들과 함께 연구활동을 한 것을 계기로 `패러다임(paradigm)`이라는 새로운 槪念을 창안해냈다. 종래의 패러다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통한 과…(省略)
Download :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고.hwp( 26 )
순서
토마스 쿤의 과 학혁명의 구조를 읽고
토마스 쿤의 과 학혁명의 구조를 읽고
토마스,쿤,과,학혁명,구조를,읽고,감상서평,레포트


설명
토마스 쿤의 과 학혁명의 구조를 읽고 , 토마스 쿤의 과 학혁명의 구조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토마스 쿤 과 학혁명 구조를 읽고
레포트/감상서평
다.
그에 따르면 과학의 발전은 개별적 발견이나 발명의 축적에 의해 점진적으로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패러다임의 교체에 의해 혁명적으로 이루어지며, 그는 이러한 변화를 `과학혁명`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쿤은 그러한 통념에 반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