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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입학사정관제도]입학사정관제의 정의 및 특징, 장단점 이해,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찬반논란(긍정적, 부정적 效果)의 쟁점 analysis > cor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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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입학사정관제도]입학사정관제의 정의 및 특징, 장단점 이해,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찬반논란(긍정적, 부정적 效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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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8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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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교과시험성적은 이러한 능력과 적성을 측정하기에 한계가 있다.
▶ 김희동, 진학사, 조선일보, 입학사정관제 49개교로 확대, 2009.01.11
2) 입학사정관제의 당위성 (찬성 意見)
목차
설명
3) 우리나라 입학사정관제의 특징(미국, Japan과의 비교)
참고reference(자료)
다) 새로운 입시제도, 사교육 조장 위험성
가) 입학사정관제, 공정하게 적용될까?
▶ 박준형 기자, NEWSIS, 2009학년도 대입…입학사정관제도란, 2008.03.13
입학사정관제, 장점, 단점, 정의, 특징, 찬성, 반대, 효과, 논란, 쟁점
▶ 박남기 외 4인(2008), 대학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 확보 plan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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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회적 합의의 당위성
교육계의 `핫 이슈`,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찬반논란을 주제로 열심히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학사정관제 안내 책자 6p, http://www.kcue.or.kr/ ▶ 박종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대입전형의 자율화와 입학사정관제, 교육개발, 76~79p, 2009. 봄 ▶ 박남기, 광주교대 총장, 입학사정관제 도입 성공을 위한 전제 조건, 입학사정관제 정착의 화두, 공정성, 14~22p, 2009.05 ▶ 박남기 외 4인(2008), 대학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 확보 방안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대학 자율화 및 질 제고와 대학입학전형제도, 서민원,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제21권 제3호, 2008. 9, pp. 93 ~ 120 (28pages) ▶ 이소아 기자, 대입 때 개인 환경, 소질 반영, 매일경제, 2007.07.11 ▶ 박준형 기자, NEWSIS, 2009학년도 대입…입학사정관제도란, 2008.03.13 ▶ 김희동, 진학사, 조선일보, 입학사정관제 49개교로 확대, 2009.01.11 ▶ 입학사정관제의 양면, 한겨레, 이윤미 홍익대 교육학과 교수, 2009.03.15
2) 모집단위별 입학전형의 特性화
나) 학생의 잠재적 역량 평가
입학사정관제는 기존의 시험 성적 위주의 학생선발이 지니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대학에는 다양한 학과가 있다. 따라서 개별 학과에 맞는 적성과 요구사항 역시 다양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기존의 시험성적 위주의 학생선발이 갖고 있던 問題點은 무엇인지, 입학사정관제를 통해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이를 보완해 나갈 수 있는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라) 대학입시에 맞춰진 초점, 입학사정관제로 돌릴 수 있을까?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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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학차원의 시스템 구축과 운영

가) 다양한 능력 평가 모델의 당위성


[교육] [입학사정관제도]입학사정관제의 정의 및 특징, 장단점 이해,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찬반논란(긍정적, 부정적 效果)의 쟁점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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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는 격


▶ 입학사정관제의 양면, 한겨레, 이윤미 홍익대 교육학과 교수, 2009.03.15



1) 객관적인 평가 기준 마련
1) 입학사정관제의 당위성 (찬성 意見)
라) 대교협에서 주장하는 입학사정관제의 기대결과
2. 입학사정관제(入學査定官制)
▶ 이소아 기자, 대입 때 개인 environment(환경) , 소질 반영, 매일경제, 2007.07.11
3. 입학사정관제에 관한 찬반 논란


과거에는 국, 영, 수를 비롯해 교과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우수 학생으로 간주되었다.
즉 내신이나 수능 등 교과목 성적만으로는 학생의 다양한 능력을 제대로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고 improvement(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평가 방식이 바로 입학사정관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점차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리더십, 봉사정신,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우수한 학생으로 인정받는 경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물론 국, 영, 수 등의 교과공부를 잘하는 것 역시 중요한 수학능력 지표이기도 하지만, 그것이 개별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능력의 전부는 아닐것이다. .
마) 생활기록부의 신뢰성 회복이 전제되어야
▶ 대학 자율화 및 질 제고와 대학입학전형제도, 서민원,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제21권 제3호, 2008. 9, pp. 93 ~ 120 (28pages)




1) 입학사정관제란?
4. 입학사정관제의 해결assignment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대학별 도입 현황
순서
가) 다양한 능력 평가 모델의 당위성
나) 입학사정관제 도입, 시기상조는 아닐까?

1) 주요 찬반 논리
▶ 박남기, 광주교대 총장, 입학사정관제 도입 성공을 위한 전제 조건, 입학사정관제 정착의 화두, 공정성, 14~22p, 2009.05

▶ 박종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대입전형의 자율화와 입학사정관제, 교육개발, 76~79p, 2009. 봄

3) 입학사정관제 논란의 중심, ‘공정성’
5. 마치며
[참고 ]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학사정관제 안내 책자 6p, http://www.kcue.or.kr/
1. 입학사정관제 도입 논란



바) 턱없이 부족한 입학사정관과 미흡한 운용 체제
3) 입학사정관제의 問題點 (반대 주장)
교육계의 `핫 이슈`,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찬반논란을 주제로 열심히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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