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d.co.kr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안](서경별곡 학습지도안, 서경별곡 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공개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교수학습지도, 서경별곡 수업계획서, 서경별곡 학습계획서, 서경 > cord1 | cord.co.kr report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안](서경별곡 학습지도안, 서경별곡 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공개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교수학습지도, 서경별곡 수업계획서, 서경별곡 학습계획서, 서경 > cord1

본문 바로가기

cord1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안](서경별곡 학습지도안, 서경별곡 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공개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교수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7 08:21

본문




Download :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hwp





다. 여기서 화자의 태도가 드러난다.
-3연을 해설한다.



레포트 > 교육계열
·시상의 전개에서 그 특성(特性)이 더욱 두드러진다.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안](서경별곡 학습지도안, 서경별곡 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공개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교수학습지도, 서경별곡 수업계획서, 서경별곡 학습계획서, 서경별곡 교육계획안)에 관한 자료(資料) 입니다.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 질삼뵈를 통해 여성임을 알 수 있다.

·2연: 비유법, 설의법, 대구법 등을 통해 임에 대한 화자의 사랑과 믿음은 변하지 않을 것임을 다짐함.

·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 바회는 사랑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분연체, 연장체: 여러 연이 이어지는 형식. 속요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사랑을 노래하더라도 결핍 또는 결여를 충족하고자 하는 심리적인 기미를 보여주는 것이 주조를 이룬다.

-서경별곡을 제시하고, 읽어보도록 한다.
·표현: 내용과 형식이 결합하여 구체적인 언어로 드러난 것
·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건넌편 고즐여: 대동강 건년편 고즐여는 화자가 아닌 또 다른 여인을 꽃에 비유한 것이다.

-1연의 중심 주제를 說明(설명) 한다.

-활동 1을 전개한다.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안](서경별곡 학습지도안, 서경별곡 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공개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교수학습지도, 서경별곡 수업계획서, 서경별곡 학습계획서, 서경별곡 교육계획안)



-고려가요의 장르적 특성(特性)에 대한 說明(설명) 을 한다.
·내여 아즐가 내여 노다 샤공아: 임을 태우고 대동강을 건너는 사공에 대한 원망을 드러낸다.

·단연체: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된 것.‘정읍사’, ‘정과정’, ‘사모곡’ 등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
-활동 2를 발표한다.

·고려 시대 우리말 노래 중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속요’라 한다.
·1연: 반복법을 통해 화자의 의지를 드러낸다.
-서경별곡이 고려가요임을 說明(설명) 한다.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 고향을 떠나더라도 임을 따라가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나타낸다. 여기서 화자의 태도를 학생들에게 물어보고 화자의 심정을 추측해볼 수 있도록 한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후렴구로 리듬을 조성한다.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안](서경별곡 학습지도안, 서경별곡 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공개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교수학습지도, 서경별곡 수업계획서, 서경별곡 학습계획서, 서경별곡 교육계획안)에 관한 자료 입니다.


·이별을 아쉬워하는 연모의 정
-2연을 해설한다.

·속요의 형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떠나는 임에 대한 원망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6763_01_.jpg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6763_02_.jpg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6763_03_.jpg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6763_04_.jpg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6763_05_.jpg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안](서경별곡 학습지도안, 서경별곡 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공개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교수학습지도, 서경별곡 수업계획서, 서경별곡 학습계획서, 서경
·셔경이 아즐가 셔경이 셔울히 마르는: 셔경은 화자의 삶의 터전이자 임과 사랑한 장소로 현재의 평양에 해당, 아즐가는 운율을 맞추기 위한 여음이다.

Download :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hwp( 17 )


· 타들면 아즐가  타들면 것고리이다 나:  타들면 것고리이다는 임에 대한 염려와 원망의 마음을 담은 것이다.
-읽음으로써 형식과 표현이 현대 작품과 차이가 있음을 말한다. 이는 떠나는 임에 대한 원망을 우회적으로 돌려 표현한 것이다.

·네 가시 아즐가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 이는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는데, 네가 시름이 큰 줄 몰라서, 네 각시가 음란한 지 몰라서, 네까짓 것이 주제넘은 줄 몰라서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순서
·고려가요를 잘 짓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고려가요의 특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한 학생의 발표가 끝이 나면 그 작품에 있는 고려가요의 특징을 함께 찾아보도록 한다. 마찬가지로 각 시어가 의미하는 바를 중심으로 說明(설명) 한다.


·임에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믿음의 맹세
-각 연의 표현상의 특징을 함께 살펴본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
설명





-1연을 해설한다. 단어 해설 뿐만 아니라 각 시어가 의미하는 바를 중심으로 說明(설명) 한다.
·3연: 비유법, 설의법 등을 통해 불안한 화자의 심정을 드러냄.
·내용: 작가가 작품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는 작가의 가치관, 세계관, 주제 의식과 관련
-서경별곡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고려가요의 특성(特性)을 說明(설명) 한다. 마찬가지로 각 시어가 의미하는 바를 중심으로 說明(설명) 한다.
·주제를 선정은 자유롭게 한다.
·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요마른: 뜻 해설
·긴힛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 나: 긴은 임에 대한 사랑과 믿음을 의미하고 나은 감탄사이다. 여기서는 두 번째 해석을 사용한다.
·즈믄를 아즐과 즈므를 외오곰 녀신: 임과 헤어진 후의 상황을 상상

·반복과 여음이 삽입되어 경계를 지으면서 노래가 이어지고, 길이가 길다.
·속요의 제재는 남녀 간의 애정에 관한 것이 많고, 그 정서의 표출에 거리낌이 없이 대담하다.
-2연의 중심 주제를 說明(설명) 한다. 이렇게 화자는 솔직하게 감정을 드러내며 이별을 적극적으로 거부하는 모습을 보인다.

·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너븐디 몰라셔: 대동강은 이별의 공간을 의미한다
[국어과 본시 수업안][서경별곡 지도안](서경별곡 학습지도안, 서경별곡 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공개수업지도안, 서경별곡 교수학습지도, 서경별곡 수업계획서, 서경별곡 학습계획서, 서경
-활동 2를 전개한다.
-활동 1을 교사가 학생들의 답안을 요점하여 이야기한다.
·형식: 갈래의 일반적인 체계와 규칙을 따르면서도, 그것을 적절히 변형하여 작품에 따른 개별적 특성(特性)을 지님

-문학이 내용·형식·표현이 유기적으로 연관되는 하나의 언어 예술임을 說明(설명) 한다.


-건축물을 짓는데 건축가의 설계도와 재료가 필요함에 빗대어 문학도 여러 요소로 구성됨을 說明(설명) 한다. ·순회지도를 하며 학생들을 지도한다.
-문학의 내용·형식·표현의 특징을 각각 說明(설명) 한다.
-3연의 중심주제를 說明(설명) 한다.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ord.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or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