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과 일반기업조직과의 유사성과 차이점 그리고 관리자의 조건[사회복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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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1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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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지역 사회로부터 물질적‧비물질적 후원을 지속적으로 제공받는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행정이 주요한 영역으로는 의사 소통,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 행정에의 능동적인 참여 등이 있다. 조직 행정은 지식과 기술의 관습적이거나 상투적인 활용이라기보다는 창의적인 활용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최적의 효율과 최고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서 프로그램(program]) 과 서비스 및 소속 직원들을 긴밀히 조직화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의 선택 과정에서 가치 판단적인 요소가 공통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공공 조직(국가, 지방자치단체 등)이든 일반적인 기업 조직이든 사회복지 조직이든 조직의 성격에 관계없이 목적과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사회복지 조직이 일반적인 기업 조직 등과 조직 특성상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사회복지 조직의 주된 활동 대상은 문제나 욕구를 지닌 사람이라는 점이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될 부분이라고 생각된다된다.
조직은 일정한 environment 아래에서 공통의 목적과 비전 그리고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구조화된 분업체라고 定義(정이)할 수 있다 따라서 공공 조직(국가, 지방자치단체 등)이든 일반적인 기업 조직이든 사회복지 조직이든 조직의 성격에 관계없이 목적과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사회복지 조직이 일반적인 기업 조직 등과 조직 特性상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 조직 행정은 개별 직원들의 지위와 인정에 관심을 갖고, 조직의 目標(목표)와 가치 및 방법에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일체감을 가지도록 만드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무엇보다도 사회복지 조직은 alteration(변화) 을 이끌어내야 하는 속성을 가진 클라이언트와의 직‧간접적인 접촉 과정을 통해서 활동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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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에서의 행정은 주로 문제의 확인,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접근과 연구, 현실적으로 해결 가능한 계획의 개발, 계획 집행과 효율성 평가 등을 모두 포함하는 문제 해결의 복잡한 과정이며, 상호 관련되고 상호 밀접하게 影響(영향)을 주고 받는 부분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체계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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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모든 업무 부문에서는 공공의 의지를 실천의 장으로 옮기는 것과 관련되어 있으며, 관리 운영의 객관화와 인적 자원의 활용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조직은 일정한 환경 아래에서 공통의 목적과 비전 그리고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구조화된 분업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위에서 간략하게 설명한 것처럼 사회복지 조직은 일반적인 기업조직 및 공공 조직들과 어느 정도의 공통적인 속성 을 공유하고 있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복지조직만의 고유한 속성 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된다.
조직에서의 행정은 개인 및 집단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기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간주될 수 있으며, 조직 구성원들과 그들의 서비스와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 또는 클라이언트들이 未來에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와 상태를 구현하기 위한 유기적인 활동과 관련되어 있다.
2.사회복지 조직이 일반적인 기업 조직과 조직의 속성 상 차이가 있다는 입장
설명
사회복지조직과 일반기업조직과의 유사성과 차이점 그리고 관리자의 조건[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조직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의 전인적 차원의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하도록 사회로부터 위임을 받았고, 이를 통해서 조직의 존재가 비로소 정당화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