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1 20:04본문
Download :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hwp
• 내가 가장이 되었을 때를 상상해보고 귀가할 때 느껴질 기분에 대해 서로 발표하게 한다. 1) 텍스트의 창작 배경 이해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 시인 이상국에 대해 알고 있는가?
1. 시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상처를 감추거나 눈물자국을 안 보이려고’ 집에 늦게 돌아갔던 경험을 생각하도록 한다.
• 「오늘은 일찍 집에 가자」의 낭송을 듣는다. 본래 이상국 시인은 분단체제하의 history(역사) 의식을 견지하여 현실에 저항하던 시를 쓰기로 유명한 시인이었으나, 이 시에서는 그런 모습을 바라보기 힘들다.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 「오늘은 일찍 집에 가자」의 시적 화자가 느끼는 괴로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작가는 한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중진시인 이상국씨 어느 농사꾼의 별에서 룡호선기자 강원일보, 2005
2)관련 경험의 재생과 경험의 교환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
① 창작 배경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
• 「오늘은 일찍 집에 가자」 이외에 알고 있는 현대시에 관련되어 자유롭게 이야기 해 본다.
1)텍스트 읽기
“삶과 자연속에 들어가서 삶을 바라 노는 여유와 즐거움을 담아낸 것”이라고 밝혔다. 시「오늘은 일찍 집에 가자」는 시집『어느 농사꾼의 별에서』에 실린 시로, 이 시집은 『집은 아직 따뜻하다』라는 시집으로 백석문학상을 수상한 지 7년 만에 나온 시집이다.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Download :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hwp( 73 )
• 현대시의 특징에 대해 알고 있는가?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1546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8%A4%EB%8A%98%EC%9D%80%20%EC%A7%91%EC%97%90%20%EA%B0%80%EC%9E%90%20%EC%88%98%EC%97%85-1546_01_.jpg)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1546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8%A4%EB%8A%98%EC%9D%80%20%EC%A7%91%EC%97%90%20%EA%B0%80%EC%9E%90%20%EC%88%98%EC%97%85-1546_02_.jpg)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1546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8%A4%EB%8A%98%EC%9D%80%20%EC%A7%91%EC%97%90%20%EA%B0%80%EC%9E%90%20%EC%88%98%EC%97%85-1546_03_.jpg)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1546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8%A4%EB%8A%98%EC%9D%80%20%EC%A7%91%EC%97%90%20%EA%B0%80%EC%9E%90%20%EC%88%98%EC%97%85-1546_04_.jpg)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1546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8%A4%EB%8A%98%EC%9D%80%20%EC%A7%91%EC%97%90%20%EA%B0%80%EC%9E%90%20%EC%88%98%EC%97%85-1546_05_.jpg)
• 늦게 오신 아버지를 기다려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 시 「오늘은 일찍 집에 가자」를 읽어본 적이 있는가?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
• 이상국의 「오늘은 일찍 집에 가자」 말고도 다른 시를 접해본 적이 있는가?
• 시의 기법인 상징의 소재가 어떤 것인지 알고 있는가?
순서
다.http://www.ebs.co.kr/replay/show?courseId=BE0HS000000000032&stepId=01BE0HS000000000032&lectId=3039166
• 학생들이 수업 전에 시를 읽어보고, 전체적인 시의 분위기를 상상해오도록 한다.
Ⅲ. 지도단계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 시에 사용된 상징의 소재들을 찾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각자가 생각한 내용을 발표하게 한다.
설명
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작가 이상국은 강원도 양양에서 태어나 한 번도 다른 지역으로 이사한 적이 없는 토박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