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problem)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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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3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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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된 문제를 통해 푸드 마케팅의 특징적인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행동요인 분석을 수행해보고자 한다. 하지만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상품은 매우 한정적이며, 따라서 기업들은 소비자의 최종선택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기초적인 시장조사인 설문조사/시식회와 같이 고전적인 직접 대면 조사방법에서 빅데이터와 같은 최첨단 기술의 활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최종선택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푸드 마케팅 역시 여타 상품과 다르지 않아서 소비자의 최종선택을 이끌어내는 요인을 치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1.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푸드 마케팅 분야에서 관여도에 따라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음식을 선택하는데 effect을 주는 요인은 소비자요인, 푸드 요인, 환경요인의 세 가지 요인이다. << 함께 제공되는 참고reference(자료) 한글파일 >>
2.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책략
일반적으로 성인 소비자는 하루 average(평균) 1,500개의 상품을 접한다.
1.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 influence(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음식 선택의 영향 요인을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을 소비자요인 3가지, 푸드요인 3가지, 환경요인 3가지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2. 본인이 식품회사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팀장이라고 가정하자. 귀 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공식품 1종을 선정하고 제품 판매자의 입장에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전략을 아래의 항목별로 구축하시오. 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기준, 표적화의 개념과 표적화 전략을 설명하시오. 2) 제품의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과 포지셔닝 전략을 설명하시오. 3) 본인이 선정한 제품의 주요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표적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시오. 또한, 타깃 고객들이 어떤 특성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고려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음식 선택의 영향 요인 2.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전략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기업의 STP 전략 사례.hwp 2. 시장세분화.hwp 3. 시장포지셔닝.hwp 4. 표적화.hwp
1. 기업의 STP 책략 example(사례) .hwp
Ⅱ. 본 론
- 중략 -
방송통신 > 기말시험
2. 시장세분화.hwp
Ⅰ. 서 론
푸드마케팅,방통대푸드마케팅,방송대푸드마케팅,푸드마케팅과제물,푸드마케팅과제,푸드마케팅기말시험
- 목 차 -
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기준, 표적화의 개념과 표적화 책략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순서
3) 본인이 선정한 제품의 주요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표적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책략을 계획하시오. 또한, 타깃 고객들이 어떤 특성(特性)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고려하여 포지셔닝 책략을 구축하시오.
II.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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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의 포지셔닝 책략의 개념과 포지셔닝 책략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또한 일반 재화와 달리 푸드 마케팅에서의 제품property(특성)이 매우 개인적인 취향과 시기/계절별 유행에 민감하다는 점에서 푸드 마케팅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소비자 선택요인과 그에 따른 STP 전략을 발견할 수 있다. 음식 선택의 influence(영향) 요인을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環境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 본인이 음식을 선택할 때 influence(영향)을 주는 요인을 소비자요인 3가지, 푸드요인 3가지, 環境요인 3가지를 포함하여 설명(explanation)하시오.
4. 표적화.hwp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특정 재화를 소비하기까지 의사결정과정에 effect을 미치는 요소를 마케팅에서는 관여도의 측면에서 분석한다.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소비되며 가장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식품은 개인의 기호 외에도 안전성, 원산지에 대한 신뢰도, 브랜드 이미지, 다양한 사회적 이슈, 계절의 change(변화)에 따른 날씨의 change(변화)와 같은 다양하고 개별적인 요인들이 소비자의 최종적인 식품선택에 직/간접적인 effect을 미친다. 푸드 마케팅 역시 소비자의 최종 소비결정에 effect을 미치는 요소를 언급하고 있다.
서지사항
설명
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problem)물
1)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
1. 음식 선택의 effect 요인
I. 서 론
2. 본인이 식품회사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팀장이라고 가정하자. 귀 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formula품 1종을 선정하고 제품 판매자의 입장에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책략을 아래의 항목별로 구축하시오.
III. 결 론
3. 시장포지셔닝.hwp
1. 음식 선택의 influence(영향) 요인
다. 혼재된 다양한 관여도와 광범위한 시장상황에서 특정 제품의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면밀한 시장분석 뿐 아니라 시장세분화 및 명확한 목표시장의 확립, 목표시장 주요 고객층의 관여도 분석과 그에 상응하는 제품 포지셔닝 전략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