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영화색채에 대한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4 12:49
본문
Download : [A+] 영화색채에 대한 분석.hwp
영화색채에 대한 분석
② 조명을 이용
자연광의 종류만큼 조명의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조명에 관련되어는 다음 노트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조명에 셀룰로이드로 되어있는 다양한 색의 판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색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 이것은 우리가 쇼 호로그램이나 라이브 공연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입니다.
2. 실제 영화에서의 색채 사용
① 감독의 고유한 색채
<디바(Diva)> 장 자끄 베네Jean-Jacques Beineix / 1980 / 프랑스
흔히 누벨 이마주(Nouvelles Images)라고 부르던, 80년대에 프랑스 영화의 일련의 젊은 작가들의 등장의 신호탄이 된 영화가 바로 <디바>입니다.
③ 필터사전를 이용
흔히 천연색 필터(color filter)라고 하는 필터는 화면 전체를 특정한 색으로 채색합니다.
이 영화의 화면은 매너리즘에 빠진 기존 프랑스 영화들의 화면과는 달리 파란색, 노란색, 붉은색등의 원색을 사용함으로써 신선하고 직관적인 색채감각을 보여주었고, 이 파란색과 노란색의 대비는 이후 베네 감독의 전매특허로 자리잡게 되죠.
② 필터(filter)의 사용
<십계(Dekalog)>중 다섯번째 `살인을 하지 마라` 크쥐쉬토프 키에슬롭스키Krzysztof Kieslowski / 1988 …(To be continued )
설명
순서
[A+] 영화색채에 대한 분석
레포트/기타
Download : [A+] 영화색채에 대한 분석.hwp( 79 )
영화색채에 대한 분석영화색체 , [A+] 영화색채에 대한 분석기타레포트 ,
,기타,레포트
영화색체
다. 그리고 화면내의 한 부분만 자연색으로 촬영되고 나머지 부분은 특정한 색으로 촬영되는 필터(color spot filter)등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죠.
④ 필름을 이용
이것은 색채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색채를 조정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흑백 필름과 컬러 필름을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 컬러 필름을 탈색시키는 방법, 흑백 필름의 일부분에 색을 채색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장 자끄 베네 감독은 이 영화에서 화면을 기본적으로 푸른색조를 띄도록 하였고, 여기에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줌으로써 강렬한 색채의 대비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