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기 세이이치의 통합론 - 불교적 그리스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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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1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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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팔목는 1932년 日本(일본) 요꼬하마에서 출생. 1962년 동경 대학 서양 고전학과 박사 과정 수료. 그 사이에 괴팅엔 대학 신학부 유학. 1966년 론문 「신약 사상의 성립」으로 문학 박사 ( 구주 대학 ). 현재 동음학원 횡빈 대학 철학 및 륜리학 교수. 동경 공업 대학 명예 교수.
2) 팔목, 불교と キリスト교の 접점, (경도 : 법장관, 1975).
3) 송성진, “기독교적 구원의 이해 (I),” 기독교 사상, 1994년 12월호, pp.122-123.
4) 고옥안웅 외, 日本(일본)신학사, (동경 : 日本(일본)기독교학회, 1991), pp.139-149.
더욱 적극적으로, 그리스도교와 불교를, “하느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자기성립의 근저”로부터, 거기에 엄존하는 “원사실3)”의 언표로서 이해하고 있는…(생략(省略))
하느님·인간·세계에 관한 신약성서의 사상의 근본에는, 어떤 특징적인 생각 방식, 파악 방식이 있다 그 중심을 이루는 것이 내가 ‘통합’이라...
하느님·인간·세계에 관한 신약성서의 사상의 근본에는, 어떤 특징적인 생각 방식, 파악 방식이 있다. 한편 통합이라는 사항을 고찰해 갈 때, 통합론이 불교적인 생각 방식과도 깊이 접촉 융합하여 온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 중심을 이루는 것이 내가 ‘통합’이라... , 야기 세이이치의 통합론 - 불교적 그리스도교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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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기 세이이치의 통합론 - 불교적 그리스도교
다. 통합론은, 그리스도교와 불교가 동일근거 상에 서 있다는 結論(결론)을, 방향으로서 지시하는 것이다. 이 사실을 보이고자 하는 것이 둘째 Task 이다.
이 책은 그리스도교와 불교의 비교도 아니오, 단순한 대화도 아니오, 대화 성립의 가능근거를 밝히는 방향으로 향하는 것이다. 굳이 대담하게 말한다면, 그리스도교도 불교도, 인격을 통합하는 초월자의 歷史(역사)에 자각적으로 참여하는 곳에 성립한다는 것이, 이 책의 입장이다. 신약사상의 전체, 또 불교적 사고의 전체가 통합이라는 사항의 언표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량자의 본질적인 부분이 통합의 언표로서 접촉 융합해 온다는 것이 이 책의 結論(결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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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인간·세계에 관한 신약성서의 사상의 근본에는, 어떤 특징적인 생각 방식, 파악 방식이 있따 그 중심을 이루는 것이 내가 ‘통합’이라 이름하는 카테고리라고 생각된다 이 카테고리는 신약사상으로부터 꺼내진 것이지만, ‘통합’이 신약사상의 내용과 본질적으로 일치하는가 않는가를 확인해 보는 것도 하나의 Task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