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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여가文化] 종교와 文化, 전통종교의 성격 및 여가文化적 특성(特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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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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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이
라 함은 일상의 경험을 초월하는 이상적인 세계, 초자연적인 힘, 비
상함과 경이로움을 불러 일으키는 대상 등을 말한다.
만약 이들의 주장을 따른다면 종교는 인간이 살아 가야 할 삶의
방법과 내용을 규정해 주고, 그것에 따라 살도록 하기 때문에 결국
文化(culture) 와 깊은 관련을 맺게…(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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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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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스스로의 삶의 가치를 찾고, 서
로 의존하며, 함께 기매하고, 어렵고 외로울 때 마음의 안정과 위안
을 나누며, 변고와 고통을 서로 위로하는 그리고 여유있는 안식체가
되기도 한다.[종교와 여가문화] 종교와 문화, 전통종교의 성격 및 여가문화적 특성 , [종교와 여가문화] 종교와 문화, 전통종교의 성격 및 여가문화적 특성인문사회레포트 , 종교와 여가문화 종교와 문화 전통종교 성격 여가문화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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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종교와 여가文化(culture)

Ⅰ. 종교와 文化(culture)

Ⅱ. 전통종교의 성격

1. 무교의 성격
2. 유교의 성격

Ⅲ. 전통종교의 여가文化(culture) 적 property(특성)

1. 무교와 본능적 여가文化(culture)
2. 유교와 규범적 여가文化(culture)

Ⅳ. 전통여가文化(culture) 의 종교적 변용

bibliography
종교와 여가文化(culture)

I. 종교와 文化(culture)

뒤르케일은 인간을 가장 원시적인 사고단계에서부터 모든 대상을
`성`(聖: 성스러움)과 `속`(俗: 속됨)으로 이분화된다고 하였다.
종교학자들은 인간이면 누구나 어떤 커다란 성스러움에 대하여 매
혹과 전율을 느끼는데, 이는 인간의 마음에 태어나면서부터 새겨지는
심성이라고 하며, 이 선천적인 심성은 인간의 정신적인 바탕을 이루
므로 모든 인간을 종교적이라거나 혹은 종교적 인간(homo religiosus)
이라고 부를 수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성`이
라 함은 일상의 경험을 초월하는 이상적인 세계, 초자연적인 힘, 비
상함과 경이로움을 불러 일으키는 대상 등을 말한다. 때문에 그들은 비록 모든 사
람들이 스스로가 종교적이라는 것을 인정하지는 않더라도 종교는
모든 文化(culture) 에 어떤 형태로든 존재해 왔다고 주장했다. `속`이라 함은
일상적이고 평범한 대상과 관련된 인간의 경험적인 것을 의미한다
(강남국, 2002: 300).
종교의식은 한 마디로 성스러운 대상에 대해 믿음으로써 뜻을 같
이 한 공동체의 의식, 관행으로 올바른 행위의 교리...


[종교와 여가文化(culture) ] 종교와 文化(culture) , 전통종교의 성격 및 여가文化(culture) 적 property(특성)




목차

* 종교와 여가文化(culture)

Ⅰ. 종교와 文化(culture)

Ⅱ. 전통종교의 성격

1. 무교의 성격
2. 유교의 성격

Ⅲ. 전통종교의 여가文化(culture) 적 property(특성)

1. 무교와 본능적 여가文化(culture)
2. 유교와 규범적 여가文化(culture)

Ⅳ. 전통여가文化(culture) 의 종교적 변용

* bibliography
* 종교와 여가文化(culture)

I. 종교와 文化(culture)

뒤르케일은 인간을 가장 원시적인 사고단계에서부터 모든 대상을
`성`(聖: 성스러움)과 `속`(俗: 속됨)으로 이분화된다고 하였다. `속`이라 함은
일상적이고 평범한 대상과 관련된 인간의 경험적인 것을 의미한다
(강남국, 2002: 300).
종교의식은 한 마디로 성스러운 대상에 대해 믿음으로써 뜻을 같
이 한 공동체의 의식, 관행으로 올바른 행위의 교리, 규범 속에 상호
교류와 적응, 결속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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