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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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2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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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marketing
스포츠 산업의 definition ………………………………3
스포츠 산업의 형태………………………………4
스포츠 산업의 展望………………………………6
1)지방자치와 스포츠 산업………………………………6
2)관광과 연계한 스포츠 산업………………………………7
3)국민복지 향상과 스포츠 산업………………………………10
Ⅲ 스포츠 산업의 확장에 따른 스포츠 marketing 의 역할
1.스포츠 marketing 의 present condition………………………………11
1)스포츠 marketing 의 개요………………………………11
2)스포츠 marketing 의 형태………………………………12
3)스포츠 marketing 의 present condition………………………………13
2.국내외 기업들의 스포츠marketing 事例(사례)………………………………14
3.스포츠 산업의 확장을 위한 스포츠 marketing 의 역할………………………………21
Ⅳ 결 론
참 고 문 헌………………………………24
현대사회는 전반적인 국민생활의 향상으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소요되는 지출의 증가는 물론 개인의 자아실현이나 즐거움의 추구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임번장외 3명, 1995). 이에 표영미(1994)는 여가활동이 단순하게 취미생활이나 가사일, 직업 등 자신들의 생활속에서 남는 시간을 떼우는 식의 인식에서 벗어나 ‘ 여가활동을 통한 보다나은 삶의 영위 ’라는 삶의 질적 향상을 目標(목표)로 하여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아
이런 다양한 여가활동 중 특히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와 활기찬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인구가 증가되기에 이르렀다(정상원 외2, 1996). 이로 인해 우리 나라 국민들의 여가 활동 중 스포츠에 참여하는 비율이 1989년에는 27.2%인데 반해 1996년도의 참여비율을 보면 38.8 % 로 계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文化(culture) 체육부, 1996). 이러한 스포츠 대중화 현상에 힘입어 스포츠가 대규모의 시장으로 확대되어 국가기간 산업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기에 이르렀다(한왕택, 1996, 전호문, 1998). 전 세계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대규모 스포츠 산업시장의 규모를 살펴보면, 먼저 미국의 경우 1980년대에 이미 15조원의 시장이 형성되었고, 1996년 현재 1520 억 달러(한화 환산 250조 8000억원)로 석유, 목재 및 flight(항공)산업을 제치고 정보통신 산업에 뒤이은 11번째 순위의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Meek, 1996)). 日本(일본) 역시 스포츠 산업이 급 성장하여 1996년 현재 스포츠 산업 시장의 규모는 5조 7380억엔(한화 약 74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박영옥, 1998). 또한 영국, 네델란드, 벨기에 등의 유럽국가에서도 스포츠 산업은 전체 GNP의 1.5%이상을 차지하는 대규모의 산업으로 자리잡았으며(한왕택,1996),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88서울 올림픽과 프로스포츠의 활성화를 거치면서 1988년에는 국내 스포츠 산업 시장의 총규모는 4조 6,000억원에 불과…(drop)
스포츠마케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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