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 (Learning Together, 함께 학습하기) 모형을 활용한 민요 시집살이 노래의 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18 09:07
본문
Download : LT (Learning Togethe.hwp
이런 과정에서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계발하고 바람직한 인생관과 세계관을 형성하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LT (Learning Together, 함께 학습하기) 모형을 활용한 민요 시집살이 노래의 지도
제7차 교육과정 문학 지도는 학습자의 직접적인 창작 활동을 통한 체험 활동을 강조한다.
LT (Learning Together, 함께 학습하기) 모형을 활용한 민요 시집살이 노래의 지도
민요는 오랜 세월에 걸쳐 사람들에 의하여 입에서 입으로 창작, 전승되어 온 노래이다. 민요가 과거나 현재에 변함없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바로 민요의 이러한 特性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삶과 생각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오늘과 내일의 삶의 지표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는 문학 교육이 개별 작품에 대한 이해에서 끝나지 않고 학습자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켜 봄으로써 학습자가 주체적인 감상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LT (Learning Together, 함께 학습하기) 모형을 활용한 민요 시집살이 노래의 지도 LT (Learning Together, 함께 학습하기) 모형을 활용한 민요 시집살이 노래의 지도
가. 7차 교육과정이 문학 지도
LT (Learning Together, 함께 학습하기) 모형을 활용한 민요 시집살이 노래의 지도
LT (Learning Together, 함께 학습하기) 모형을 활용한 민요 시집살이 노래의 지도
.
그러나 현실적으로 민요 교육은 교육과정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게 적을 뿐 아니라 그 지도 내용에 있어서도 단순한 어구 풀이와 주제 암기에 치우치고 있어 학생들은 삶과 관련된 노래 文化로서의 민요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문학 창작이라는 것을 전문적인 집단이 행하
1. 바람직한 민요 지도 방법
따라서 여기에서는 바람직한 민요 지도 방법을 생각해 보고 협동학습 모형 적용을 통한 민요 지도를 통해 삶을 바탕으로 한 노래 文化로서의 민요에 대해 느끼게 하며, 더 나아가 고전 문학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가고자 한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Download : LT (Learning Togethe.hwp( 46 )





Ⅱ. 본문
설명
LT (Learning Together, 함께 학습하기) 모형을 활용한 민요 시집살이 노래의 지도
순서
이때 이루어지는 창작은 수준 높은 창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기, 쓰기, 문학에 관하여 자신의 意見(의견)을 표현하기 등의 수준을 요구한다.
.
.
다. 창작 지도의 방법으로는 개작, 모작, 생활 서정이 표현 등 작품의 깊이 있는 감상을 돕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오랜 세월 동안 거듭 이어지고 고쳐지면서 불려 왔기 때문에 그 노래를 부른 우리 선인들의 삶과 생각의 變化(변화)를 그대로 담고 있으며, 평범한 예사 사람들에 의해 불려졌기 때문에, 전통 사회의 기층을 이루고 있는 대다수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