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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소비대중의 변천과 형성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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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0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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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대 신문기사에서 연극장을 찾는 이들을 크게…(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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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개화기 극장과 culture소비:한량에서 부랑아로

이들 통속culture 생산.수용층은 개화기 연희가 근대적 시설인 극장으로 이동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culture소비층으로 전환한다. 그러나 이들은 이내 ‘근대화’라는 alteration(변화) 국면에서 근대적 지식인들로부터 매도되는 한편 일제 식민공권력에 의해 부단히 감시, 검문, 구금, 연금, 훈방되는‘부랑아’로 전락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1902년에 개관한 협율사를 비롯하여 1910년대의 극장의 주관객층은 젊은 부르조아, 중인, 상공인, 신진관료 자제들이었고 이들은 당시 극장들의 공연 레퍼터리인 판소리, 잡가, 기생춤과 소리, 재담, 곡예를 관람했는데 이 공연종목이야 말로 통속culture의 연장선상에 있었고 관객도 통속culture 주도층인 한유자, 한량, 왈자, 중간계층의 연속선상에 있었다. 문화소비대중의변천과형성에관하여 , 문화소비대중의 변천과 형성에 관하여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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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조선후기(17-19세기)의 통속문화의 property(특성), 생산 및 수용계층의 문화실천, 계급적 property(특성), 근대성의 양식들에 대해 둘째, 통속문화가 개화기/구한말 이래 근대적 형태로 재구성(reformation)되면서 통속문화 소비층이 대중문화 소비층으로 변환 셋째, 20세기 들어 서구의 이질적인 대중문화양식, 특히 영화와 가요, 신파적 상업연극 등과 경합하면서 문화소비층의 내부에서 일어난 변환, 대체, 생성과 퇴행의 양상들을 분석할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이들 새로운 사회경제culture세력은 개화기의 근대화 추동세력과 식민권력에 의해 culture의 선택과 주도권을 급속히 상실하면서 서구의 경우처럼 고급의 궁정culture를 차용한 부르조아 culture로 이행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로써 이후의 주도세력인 대중이 구성해 간 대중culture와 차별적인/구별적인 취향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소멸해버린 차이가 있다 개화기 초, 19세기 말과 20세기 초까지 통속culture의 소비층.생산층은 근대로의 이행기에 통속 culture소비층으로 존재했으나 이들의 취향과 culture실천을 저급하고 비속한 것으로 규정하는 사회적 담론과 일제의 감시,규율하에서 history(역사) 에서 사라져가고 이후 근대적 교육을 받은 학생을 중심으로 한 도시 대중에게 대중culture의 주도권을 넘겨주는 것이다.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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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통속culture 수용층 : 도시의 한량들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상공업과 수공업체제의 발달로 새로운 계층군을 이루며 18세기에 하나의 경제적 세력이자 culture적 세력을 형성한 도시의 부유한 상인, 자본가, 중인들이 양반culture, 민속culture와는 뚜렷이 구분되는 정서구조를 반영한 culture양식, 통속culture를 발전시키고 주도해가는 과정과 유사한 것이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이러한 이행 및 변환과정에서 드러나는 대중문화 소비층의 구성과정에 작용한 식민지적 근대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작성한 글이 되겠습니다.




첫째, 조선후기(17-19세기)의 통속문화의 특성, 생산 및 수용계층의 문화실천, 계급적 특성, 근대성의 양식들에 대해 둘째, 통속문화가 개화기/구한말 이래 근대적 형태로 재구성(reformation)되면서 통속문화 소비층이 대중문화 소비층으로 변환 셋째, 20세기 들어 서구의 이질적인 대중문화양식, 특히 영화와 가요, 신파적 상업연극 등과 경합하면서 문화소비층의 내부에서 일어난 변환, 대체, 생성과 퇴행의 양상들을 분석할 것입니다. 그리고 結論(결론)적으로 이러한 이행 및 변환과정에서 드러나는 대중문화 소비층의 구성과정에 작용한 식민지적 근대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작성한 글이 되겠습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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