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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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4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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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논쟁을 하거나 함께 겨룰 수 있는 상대가 아니다.
고객의 단순개념(槪念)
고객의 확대개념(槪念)
사내고객
중간고객
최종고객
(2)고객의 역할
☞고객은 직접 찾아오든지 편지를 보내오든지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누구도 고객과의 논쟁에서 이길 수 없다.
☞고객이 우리에게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고객에게 의지하고 있는 것이다.
☞고객은 우리에게 그가 원하는 것을 가르쳐주는 사람으로 고객과 우리에게 이익이 되도록 일을 하는 것이 우리의 직무이다.
☞고객은 우리 일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며, 우리 일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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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고객의 개념(槪念)
(1)고객의 定義(정이)
고객에는 전통적으로 외부고객과 내부고객이 있지만, 오늘날 고객의 개념(槪念)은 이해관계자의 개념(槪念)으로 확장되었다.
(3)시대변천에 따른 고객개념(槪念)의 change(변화)
☞경쟁이 거의 없었던 시대(수요`공급) : 고객은 봉이다
☞경쟁이 서서히 나타나기 처음 하는 세대(수요=공급) : 고객은 소비자일 뿐이다
☞경쟁이 심화된 시대(수요`공급)
-고객은 왕이다
-고객은 스승, 은인, 신이다
-고객은 우리 사업의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고객의 유형
(1)고객기질에 따른 분류
①기질의 4가지 유형
☞담즙질 : 사소한 일에 흥분하고 취미가 자주 바뀌거나 강직하다
☞다혈질 : 쉽게 흥분하고 취미가 자주 바뀌는 것은 담즙질과 같으나, 성격이 낙천적이다
☞점액질 : 취미는 변하지 않으나, 기질이 약하고 흥분하는 일이 별로 없다
☞우울질 : 취미가 변하지 않고, 기질이 강하여 흥분을 억제한다
②기질에 따른 고객의 성격
☞수용적 성격 : 낙천적이며 친밀성이 있으나 권위에 약하고 남의 말을 잘 듣는 형
☞착취적 성격 : 지적인 반면 독창성이 …(drop)
●고객의 관념
●고객의 관념
다.
☞우리가 그들에게 서비스를 무조건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우리에게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해관계자란 자사의 성공과 발전에 이해관계가 걸린 모든 구성원(종업원, 고객, 주주, 협력업체, 지역사(歷史)회 등)을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