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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변증법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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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8 0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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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헤겔은 ‘사물들 자체’에 대한 칸트의 상정(想定)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헤겔의변증법에관하여-1 , 헤겔의 변증법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헤겔의 변증법에 관해 쓴 입니다.
칸트는 경험적 이성의 성격에 대하여 로크나 흄이 생각한 것과는 달리 경험은 아무런 합리적 구조도 없이 그저 우리의 의식에 들어오는 소재(素材)가 아니며, 또한 데카르트가 생각한 것과도 달리 경험과는 아무 상관없이 여러 가지 직관을 가지고 작용하는 추상적 능력이 아니라고 하였다. 헤겔에 있어서도 이성과 경험은 둘이 아니요 하나이이며, 이성은 경험의 객관적 구조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칸트 후계자들처럼 그도 칸트의 불안정한 입장의 여러 국면을 그대로 지키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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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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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 이성적인 것의 현실성

2. 형식논리학과 변증법적 논리학

3. 헤겔의 변증법적 논리학과 세계의 연관성

4. 변증법적 운동이 일어나는 계기

마치며






들어가며......
헤겔 철학은 일종의 칸트주의이다.
헤겔의변증법에관하여-1
다. 헤겔은 이러한 경험의 이성적 성격에 대한 칸트의 주장을 받아들인다. 그는 칸트의 몇 가지 논점을 열렬히 받아들였고, 다른 몇몇 논점은 전적으로 배척하였다. 그리하여 칸트의 비판 철학을 소위 절대적 관념론(觀念論)의 체계로 변모시켰다. 이성이 오직 현상 세계에만 적용되고 모든 실재(實在)에 대하여서는 구성적인 구실을 하지 못한다는 칸트의 견해는 칸트도 결국 이성을 너무나 신통치 않은 우연적인 것이 되게 하였다고 그는 생각하였다. 이리하여 헤겔은 나중에 하나의 유명한 철학적 명문구가 된 말로 현실적인 것…(省略)
설명
헤겔의 변증법에 관해 쓴 자료입니다.


1. 이성적인 것의 현실성, 현실적인 것의 이성성
현상(現象)들은 실재와 대조되는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며, 현상들과 대조를 이루는 실재는 경험의 배후에, 그리고 사고와는 영 떨어져서 존재하는 가상적(可象的) 세계가 아닐것이다. 이러한 헤겔의 opinion은 사물 자체라는 것이 이성의 한계를 넘는 것이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즉, 사유의 내용을 철저하게 도려내어 버린 순수한 사유 형식의 체계로 축조된 칸트의 형식논리학에 반대하고 자신만의 새로운 논리학을 세우게 된다된다. . 헤겔에 입장에서는 이것은 오히려 단편적인, 따라서 아직 어느 정도 합리성이 부족한 우리의 불완전한 인간 경험이 인간 이상의 정신의 객관적 질서로서 지향하는 완성된 경험이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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