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 능력시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9 07:38
본문
Download : 시사교양 능력시험.hwp
즉, 시사교양능력 시험 성적 90점이라는 양적 수치가 형식적인 지표일 수가 있따 시사적 이슈에 대한 이해정도와 논리적 추론 및 문제해결력은 계량화가 쉽지 않은 goal(목표) 이다.
시사교양과 시사교양능력시험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교양능력의개념과중요 , 시사교양 능력시험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시사교양 능력시험.hwp( 72 )
(1) 시사교양 능력시험의 당위성
급변하는 한국사회와 주변 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이해와 適應(적응)력 제고를 위해서는 시사교양능력의 함양이 필요하다. 시사교양 능력시험(Test of Current Issues & Knowledge)은 시사 이슈와 교양 지식에 대한 시민(市民)과 학생들의 인지도 및 논리적 사고력 및 종합적 문제해결력을 측정(測定)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신뢰성 있는 평가도구의 개발에는 전문성이 요구된다
둘째, 현재의 시사교양능력의 평가는 단순한 선발의 일회성 도구로 그치는 경우가 많다. 평가의 본질적 기능은 수험자를 등급별로 나누어 서열화하는 것 뿐 아니라, 수험자가 학습과정에서 …(skip)
,인문사회,레포트
시사교양 능력시험
설명
교양능력의concept(개념)과중요


다.시사교양과 시사교양능력시험에 관련되어 쓴 글입니다. 특히 평가의 결과를 시험점수와 같은 양적인 data(자료)만으로 나타낼 때 객관적으로 처리하기 쉬운 점은 있으나 시사교양능력의 평가라는 goal(목표) 와 관련해 볼 때 해석상의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의 평가는 지엽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의 이해 정도를 측정(測定) 하는 평가에서, 통합적이고 실제적인 문제의 分析과 해결능력의 측정(測定) 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變化하고 있따 사회전반에 걸쳐 논란이 되고 있는 시사적 이슈에 관한 지식의 인지 정도와 논리적 사고력 및 종합적 문제해결력의 신뢰성있는 평가에 대한 사회적인 수요가 증대되고 있따
(2) 시사교양 능력 평가의 reality(실태)
시사 교양 능력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평가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시사 교양 능력의 현재 평가 reality(실태) 는 신뢰할 수 있는 평가도구의 미비와 평가가 학습 성취기능을 제고하지 못한다는 측면에서 problem(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따
첫째, 시사적인 이슈와 교양에 대한 지식·이해, 논리적 사고력, 종합적 분 석력을 측정(測定) 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평가도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입사시험 등에서 실시되고 있는 시사교양능력에 대한 평가는 단순히 상식의 폭넓은 이해의 평가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