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 - 문학사적위치 생애와 업적 작품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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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6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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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아지구방(新我之舊邦)’ 이라고 하여 오래된 조선이라는 나라를 통째로 개혁해보겠다는 뜻인 것이다. 그는 “털끝 하나인들 병들지 않은 분야가 없다(一毛一髮無非病耳)”, “지금 당장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는 반드시 망하고 만다”라고 말하며 개혁의 불가피성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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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의 세상은 썩고 병들지 않은 분야가 없었다는 것이 다산의 진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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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갈수록 민생이 피폐해지자, 학자라면 누구나 백성 살리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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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흠신서>의 저작 목적은 법의 집행에서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하는데 있었다. 이렇게 다산학의 큰 두 부분 경세학과 경학의 관계는 상호 보완을 통해 역사적 발전을 이룩하려던 고심탄회한 다산의 학문적 열정에서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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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민심서>의 저작 목적도 명확히 드러나 있다 “현행법 테두리 안에서라도 우리 백성들을 살려내보자(因今之法而牧吾民也)”, 즉 법과 제도를 고치고 바꾸지 못한다면, 공직자들이 마음과 몸을 제대로 수양하여 청렴한 생활을 함으로써 세상이 바르게 되고 백성들이 숨을 돌리게 된다는 것이다.
<기술 개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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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경에 대한 해석도 사서의 해석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해석과는 다른 해석을 내려, 실행과 실천에서 동떨어질 수 없는 理論으로 접근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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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세학이라는 분야의 연구와 저술에 앞서 다산은 경학(經學)에 대해 심도 깊게 연구했다. 이는 경학을 통해 인간됨을 완성해야 한다는 수기(修己), 즉 자신의 심신을 갈고 닦아 온전한 인간성을 지니고 인간적 의지를 발현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다는 의미였을 것이다. 그의 최초의 경세대작은 바로 <경세유표>인데 그의 저작 목적도 뚜렷하다.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등 사서에 대한 주자의 경전 해석을 자신의 입장에서 재해석하였으니, 주자의 성리학적 입장이 다산의 실학적 입장으로 바뀐 매우 큰 의미를 지니는 경전 해석이었다. 당시 모든 국민을 가르치던 교과서인 주자의 사서에 대한 논리를 새롭게 재해석한 일은 코페르니쿠스적 변혁이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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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나라를 완전히 개혁하여 새로운 체제로 바꾸려는 의사로 경세유표를 저작한 것이었다. 관념의 세계에서 실천과 행동이 뒷받침되는 새로운 경학 논리를 내세웠기에, 위당 정인보는 다산의 경학에 대해 “민중적 경학이다”라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형사 사건에서 재판관이 제대로 법을 집행하지 못하거나,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지 못해 수없이 많은 억울한 자가 나오게 된다면서, 그러한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그러한 저술을 했다는 것이다. 남을 다스리는 일이란 세상에 봉사하여 남들이 편하고 부유하게 살 수 있는 세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이자 의무의 실현을 말하는 것이다. 성리(性理)의 理論, 즉 이(理)라는 관념의 세계로 경전을 해석하여, 실행과 실천에서 동떨어진 경학의 세계를 행동과 실천의 세계로 끌어내려, 실학적 사고로 새로운 경전 해석을 시도한 것이 다산의 경학이었다. 경세학은 치인(治人), 즉 완성된 자신의 인격과 능력으로 남을 향한 봉사를 하게 한다는 의미였다. 실제 행정에서 백성을 위하는 정치를 펴서 아사지경의 인민들을 살려내자는 의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