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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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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5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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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일성과 인간의 성격유형 애들러학파의 기본 전제는 개인심리학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성격은 유일성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나눌 수 엇는 전체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친구나 가족과의 관계, 일 , 성욕, 자기에 대한 감정 그리고 정신적인 영역(새의 목표, 의미, 목적 등을 포함해서)이다. 예를 두면 애들러에 의하면 인간은 주로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본다. 우리는 자기충족적인 존재가 아니므로 상호의존적으로 배워야 한다. 애들러학파는 개인의 과거가 현재 개인의 추구에 미치는 영향을 경시하지 않으면서 미래에 관시을 갖는다. 개인의생애유형을 이해한다는 것은어딘지 작곡가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과 비슷하다. 애드러학파는 개인이결정은 그의과거 경험, 현재상황, 그리고 그가 추구하고 있는 방향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순서
구체적인 예를 제공하기 위해, 치료를 스타트한 어떤 중년 남자의 우울증을 생각해 보자. 생애 유형에 대한 조사가 끝나면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잘못들이 확인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애들러의 심리학이 단지 `개인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라고 말한다.
애들러학파는 다섯 가지의 주요 과제(problem)를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장에서 우리는 많은 현대의 理論드이 내담자의 주관적인 현시지각의 定義(정이) 을 통합한다는 거이나 개인적인 세계관을 갖고 이싸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우월성을 추구하기 위해 어던 사람은 지성을, 다른 사람은 예술적 재능을, 또 다른 사람은 운동적 재능을 추구할 것이다. 우리는 성역할을 규정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초기의 회상을 해석함으로써 현재의 내담자의인생에 대한 조망을 얻는다. 현상학적이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는 특성에 초점을 두는 방식이다. 인간은 부부으로 나눌 수 없는 전체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드은 개인의역싸를 통해 그 일관성을 조사한다. 예를 들면 우리는 약점을 長點으로 바꾸려고 한다든가 다른 여러 면에서의 약점드을 보상하기 위해 한 가지 일에 몰두하려 한다.
다.
③ 통찰로 이끄는 해석을 제공하기
어떤 사람들은 애들러의 심리학이 단지 `개인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라고 말한다. 개인심리학의 기본 과정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가가 중요하다(겨정적이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보는 것은 잘못이다. 따라서 그들은 비록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잘못되었더라도 친숙한 유형에 집착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애들러의 심리학과 최근의 행동과학간에 의미 있는 유사성이 있기 때문이다. 정보로부터 치료자는 내다자의 실패나 성공의 영역에 대해 전망할 수 있고 내담자가 세상에 대해 갖고 있는 자기역하에 대한 가정이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된다. 왜냐하면 이들은 프로이드의 생물학적, 결정론적인 관점에서 애들러의 사회심리적, 비결정론적 인간관으로 옮아갔기 때문이다. 그것은 외부사건에 대한 우리의 태도이다. (3) 생애유형(style of life) 애드러는 우리를 배우, 창조자, 우리 삶의 예술가로 본다. 애들러는 결정론적인 표현이라는 관점을 목적론적인(목적적인, 목표지향적인)관점으로 대치하였다. 이것은 이 장의 뒷 부분에서 자세히 논의된다. 우리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目標)를 추구하기 위해 우리는 독특한 생애유형을 발달시킨다.

2) 현시에 대한 주관적 지각
애들러학파에서는 이 세상을 내담자의 주관적인 준거체제, 즉 `혀낭학적`이라고 알려진 경향으로 본다. 애드러학파는 개인이결정은 그의과거 경험, 현재상황, 그리고 그가 추구하고 있는 방향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2) 중요성과 우월성을 위한 추구 애들러의 저술드은 인가에게는 완전성을 향한 추구와 지배욕에 의해 열등감에 eoj하려는 욕구가 내재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후에 일단의 학자들이 프로이드의 독단적인 견해를 벗어났다. 즉`우린 서택하고 싶은 어느 곳에서든지 시작할 수 잇어. 모든 표현은 우리를 하나의도기, 하나의으뮬, 즉 성격이 만들어지는 그곳으로 인도할 것이다`이다.
애들러학파들은 인간의 해동을 이끄는 상상된 중심목표를 언급하기 위해 `허구적인 결말주의`라는 말을 쓴다.

개인심리학은 hems 인간행동은 목적을 가진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다른 이론적 배경으로 인해 애들러는 프로이드와 대조적인 관점에 서게 된다. 열등감은 따라서 창의성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애들러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단지 유전과 environment에 의해 결정되지는 않는다.
애들러학파의 사람들은 기법의 `정확성`에 얽매이지 않는다..이 定義(정이) 은 우리가 행동에 어떤 일관성을 갖기 이해 모든 행동을 어떻게 맞추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레포트 > 기타

2. 주요 定義(정이) 들
(4) 허구적인 결말주의(fictional finalism)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9052_01_.gif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9052_02_.gif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9052_03_.gif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9052_04_.gif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9052_05_.gif
애드러는 우리를 배우, 창조자, 우리 삶의 예술가로 본다.


3. 치료의 과정

3) 통일성과 인간의 성격유형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내담자를 돕기
진단평가를 하여 요약함으로써 치료자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즉`우린 서택하고 싶은 어느 곳에서든지 처음 할 수 잇어. 모든 표현은 우리를 하나의도기, 하나의으뮬, 즉 성격이 만들어지는 그곳으로 인도할 것이다`이다. 이 생애유형은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개인의관점과 그의 독특한 행동들과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들로 구성된다.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저긴 열등감과 보사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다. 그러나 애드러는 우리는 아동기의 경험드에 의해 수동적으로 조형되지 않고 우리 스스로가 자신을 창조한다고 믿는다. 우리가 능력을 추구해 가는 독특한 방식이 개인성(individuality)을 구성한다. 그는 행동을 목적적이고 목표지향적이고 본다. 열등감은 따라서 창의성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을 경멸하다고 믿기 때문에 죄의식을 갖고 있따
·다른 사람이 그를 거부하기 전에 먼저 다른 사람을 거부한다. 애들러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단지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지는 않는다. 새애유형을 만드는게 아동기의 경허이 아니라는 것이 결정적이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가족내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모은다. 애들러에 의하면 인생의 모교는 인간을 동기화시키며 특히 안전을 지향하는 욕구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욕구에서 그러한다. 애드러학파는 행도수정보다 동기수정(motivation modification)에 보다 관시을 갖는다. 그들의 기법은 개인심리학의 기본 관념들에 일치하지만 내담자 개개인에게 맞추어 적용한다. 이 세 명의 학자들을 신프로이드학파라고 부르지만 보다 적절하게는 안스바허(Ansacher, 1979_가 지적했듯이 신애들러학파라고 부를 수 잇다. 우리가 경험하는 문제의 대부분은 자신이 가치를 두는 사람들에게 수용되지 못한다는 두려움에 관련되어 있따 만약 이런 소속감이 충족되지 못하면 불안이 발생한다. 우리는 능력,지배, 완전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① 바람직한 내담자-치료자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기.
애들러는 프로이드가 생물학적, 본능적인 결정론으로써 인간본성을 지나치게 제한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프로이드의 기본 주장들을 버렸다.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내담자가 다른 사람과 동등한 감정을 갖도록 돕기.
애들러학파의 기본 전제는 개인심리학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성격은 유일성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나눌 수 엇는 전체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도 그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1) 목적적이고 행동지향적인 특성 개인심리학은 hems 인간행동은 목적을 가진 것이라고 가정한다. 서격에 대한 이같은 심신양면적인 의미믄 내담자가 사회체계 속의 통합된 부분이라는 것이다. 8년 에 걸친 공동연구 후에 프로이드는 애들러가 이단적이라는 견해를 갖고 그를 배척하였다. 애들러는 1911년 `비엔나 정신분석학회`의 의장직을 사임하고 1912년 `개인심리학회`를 설립하였다.우월성을 추구하기 위해 어던 사람은 지성을, 다른 사람은 예술적 재능을, 또 다른 사람은 운동적 재능을 추구할 것이다. 이 신프로이드학파의 학자들로는 프롬, 허니, 설리번 등이 있는데 이들은 사회적·文化적 요인들이 개인의 성격 형성에 큰 effect(영향) 을 미친다는 공통된 견해를 갖고 있다. 8년 에 걸친 공동연구 후에 프로이드는 애들러가 이단적이라는 견해를 갖고 그를 배척하였다. 애들러는 결정론적인 표현이라는 관점을 목적론적인(목적적인, 목표(目標)지향적인)관점으로 대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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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애유형(style of life)
치료에서 내담자는 소위 `개인적인 논리`라는 것을 탐색한다.


모든 사람들은 생애유형을 갖지만 어떤 두 사람도 똑같은 유형을 갖지 않는다. 치료자는 또한 진단도구로서 아동기의 회상(early recollection)을 사용하는데 이 기억들은 개인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未來에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간결한 모습을 제공해 ws다. 내담자의 인생관은 현재의 신념과 사회적 관심을 비교하므로써 확인한다. 그는 사회적 관심을 다른 사라메 대한 동일시나 공감과 등식화하고 있따 즉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 다른 사라므이 귀로 듣는 것,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 `이다. 이것이 완성되면 치료자와 내담자는 치료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그들은 단순한 중상제거에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다. 그때 프로이드는 그것이 애들러의 定義(정이) 들을 지지해 주지 못하며 아직도 그가 정신analysis학자로서 남아 있다고 주장하였다.
애들러, 학파, 심리, 치료, 이론
② 생애유형과 목표 그리고 이 요소들이 개인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포함해서 내담자의 역동성을 확인하기.
그의 겨우 다음과 같은 삼단 논법이 적용된다.
·잘못된 동기를 바꾸기.
개인심리학의 기본 과정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가가 중요하다(겨정적이다)는 것이다. 행동에 방향을 주는 이런 개인적인 목표드은 개인이 생애유형의 기본 측면이다. 새애유형을 만드는게 아동기의 경허이 아니라는 것이 결정적이다. 현상학적 관점을 갖고 있는 치료로는 실존치료, 인간중심적 치료, 형태치료, 인지적-행도적 치료, 현시치료등이 있다. 그들은 내담자가 기분좋게 느끼고 효율적으로 행동하기 위해서는 그릇된 신념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가정하에 작업한다. 그들은 때로는 절충적이되며 기법을 다양하게 구사한다. 이 `주관적 현시`는 개인의 신념, 관점, 지각, 결론 등을 포함한다. 우리는 능력,지배, 완전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비록 그들이 프로이드의 결정론을 거부하지만 우리가 되고자 하면 어떤 것이든 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갖지는 않는다. 이것들은 다음과 같다. 2) 현시에 대한 주관적 지각 애들러학파에서는 이 세상을 내담자의 주관적인 준거체제, 즉 `혀낭학적`이라고 알려진 경향으로 본다. 오히려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환경을 창조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치료 경험의 core은 내담자가 기본적인 잘못을 발견하고 이러한 잘못된 가정과 結論(결론)을 어떻게 교정하는 가를 학습하게 하는 것이다. 치료에서 이 남자는 개인적 논리의 구조에 어떻게 도전하는지를 배울 것이다. 그드은 개인의역사를 통해 그 일관성을 조사한다. 오히려 인간은 environment에 effect(영향) 을 미치고 environment을 창조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 장에서 우리는 많은 현대의 이론드이 내담자의 주관적인 현시지각의 개념을 통합한다는 거이나 개인적인 세계관을 갖고 이싸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용어는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의 태도를 의미하며 보다 나은 未來를 추구하는 관심을 포함한다. 즉 가족내에서의 위치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문제를 추출해서 내담자의 기본 성격의 모습을 얻는다. 인간은 부부으로 나눌 수 없는 전체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애들러는 1911년 `비엔나 정신analysis학회`의 의장직을 사임하고 1912년 `개인심리학회`를 설립하였다. 치료자들은 사회에서의 중요한 잘못을 찾으며 잘못된 신념, 이기중의 비현실적 욕망, 신뢰성의 부족 등을 중시한다. 애들러는 인간행동은 이 세계에 대한 개인의 관념화에 의해 지배된다는 철학자 바이힝거(Vaihinger)의 관점에 영향을 받았다. 현상학적이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는 속성 에 초점을 두는 방식이다. 그러나 애드러는 우리는 아동기의 경험드에 의해 수동적으로 조형되지 않고 우리 스스로가 자신을 창조한다고 믿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저긴 열등감과 보사의 定義(정이) 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다. 왜냐하면 애들러의 심리학과 최근의 행동과학간에 의미 있는 유사성이 있기 때문일것이다 나아가 현대의 복고주의(renaissance)는 그 자신의 재로부터 더욱 타올라서 애들러의 생각과 기여는 다른 치료법들에 계속 effect(영향) 을 줄 거시다. 애드러는 우리는 소속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졌고 또 소속감을 가질 때 만이 문제에 직면하고 그것을 처리하려고 노력한다고 주장하고 있따
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3) 치료에서의내담자의경험
애드러학파의 상담理論(이론)은 내담자와 상담자 간이 상호계약과 협동이라는 가정에 근거한다.
애들러학파의 치료에서 내담자는 생애유형을 갖고 작업ㅎ하는데 생애유형은 그의활동의 j사진이다. 이런 아동기의 회상이 요약되고 해석되면 치료자는 내담자 생에서의 주요한 잘못을 확인한다. 그들의 접근법은 인간의 성장모델에 근거하기 때문에 인가의 재교육과 사회적 재조형을 강조하다 애들러는 심리학에 주관적 접근을 한 선구자로서 그는 가치, 신념, 태도, 목표, 관심, 현실에 대한 개인적 지각 같은 내적 구성요소를 강조한다 그는 심신양면적이고 사회적이며 목표지향적이고 인간주의저인 접근법들의 선구자이다. 애들러학파는 개인의 과거가 현재 개인의 추구에 미치는 effect(영향) 을 경시하지 않으면서 未來(미래)에 관시을 갖는다. 우리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우리는 독특한 생애유형을 발달시킨다.
·모든 일이 잘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상담과정은 정보제공, 교시, 안내, 격려 등에 초점을 둔다. 프로이드와 함께 애들러는 성인의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생후5년 동안에 걱정된다고 믿었다. 사람은 세상과의관계에서 얻은 `안경`을 통해 이해되 수 잇다. 비록 그들이 프로이드의 결정론을 거부하지만 우리가 되고자 하면 어떤 것이든 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갖지는 않는다.

(2) 중요성과 우월성을 위한 추구
·사회적 관심을 기르기
애들러의 저술드은 인가에게는 완전성을 향한 추구와 지배욕에 의해 열등감에 eoj하려는 욕구가 내재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프로이드, 융과 함께 애들러는 치료에서의 정신역동적 접근법의 바다에 기여한 중요한 학자이다.
[교양]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理論
·완벽성을 추구하면서 자신에게 지나치게 비판적이다.(Akler, 1964). 모든 사람들은 생애유형을 갖지만 어떤 두 사람도 똑같은 유형을 갖지 않는다. 모삭(1984)은 이 과definition 목표로서 다음과같은 목록을 제시하고 있따
④ 제정립을 성취하고 이해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1) 목적적이고 행동지향적인 속성
4) 사회적 관심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理論
1) 치료의 목표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 또는 사회적 느낌(gemeinschaftsgefuhl)은 아마도 애드러의 가장 중요하고 독특한 관념일 것이다. 치료의 기본 목표는 내담자의 사회적 관심, 즉 잘못된 사회적 가치를 바꾸는 것이다.인간은 부분으로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삼의 목표(目標)를 향해 움직이는 역동성과 통일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세 명의 학자들을 신프로이드학파라고 부르지만 보다 적절하게는 안스바허(Ansacher, 1979_가 지적했듯이 신애들러학파라고 부를 수 잇다. 이 생애유형은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개인의관점과 그의 독특한 행동들과 목표(目標)를 추구하는 행동들로 구성된다 우리의 생애유형은 가족과의 어린 시절의 상호작용에서 학습되는데 특히 생후 5년 동안이 중요하다..이 개념은 우리가 행동에 어떤 일관성을 갖기 이해 모든 행동을 어떻게 맞추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들의 접근법은 인간의 성장모델에 근거하기 때문에 인가의 재교육과 사회적 재조형을 강조하다 애들러는 심리학에 주관적 접근을 한 선구자로서 그는 가치, 신념, 태도, 목표(目標), 관심, 현실에 대한 개인적 지각 같은 내적 구성요소를 강조한다 그는 심신양면적이고 사회적이며 목표(目標)지향적이고 인간주의저인 접근법들의 선구자이다. 우리의 생애유형은 가족과의 어린 시절의 상호작용에서 학습되는데 특히 생후 5년 동안이 중요하다. 행동은 개인의 인지적 관점에서 이해된다. 서격에 대한 이같은 심신양면적인 의미믄 내담자가 사회체계 속의 통합된 부분이라는 것이다. 즉 그들은 기본적인 삶의 전제들, 즉 생의 목표나 기본 관념드에 도전하려고 한다. 프로이드와 함께 애들러는 성인의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생후5년 동안에 걱정된다고 믿었다. 이것은 인간의 내부요인보다 인간간의 요인에 보다 초점을 둔다.(Akler, 1964).
이 남자의 문제는 어린 시절 삶에 대한 잘못된 신념에서 발달되어 이제는 삶의 척도로서 거기에 집착함으로써 생겨난 것이다. 그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자기실현화의 추구 등을 강조한다.(Manaster & corsini, 1982).
설명



·내담자의 관점과 목표, 즉 생애유형을 수정하기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 1. 서 문 프로이드, 융과 함께 애들러는 치료에서의 정신역동적 접근법의 바다에 기여한 중요한 학자이다. 이때 설문지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통해 개인의 어린 시절의 환경을 요약하고 해석한다. 그것은 외부사건에 대한 우리의 태도이다. 이런 기본적인 열등가을 우리에게 지배성, 우월성, 완전성을 추구하도록 동기화한다. 그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자기실현화의 추구 등을 강조한다. 그의 기대들은 대부분이 부정적인 것들로서 어느 정도는 그의 신념을 타당화할 구실을 찾고 있기 때문에 현재에도 계속 충족되고 있는 경향이다. 행동의 목표(目標)는 개인이 지각과 결정에 의해 창조된다

개인심리학은 우리의 행복과 성공은 주로 사회와 관련되어 있다는 core사상에 근거한다. `만약-라면`이라는 이철학은 인간은 허구에 의해 살며(또는 이 세상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관점에 의해 사며)과거에 어떤 이이 일어났는가 하는 것보다 未來에 대한 기대에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애들러는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이끄는 관념을 창조한다는 생각을 정립하였다. 내담자는 삶의현실에 맞지 않는 개인적 논리에 의해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나 애들러학파도 우리의 선택과 창조 능력을 제한하는 생물학적·environment적 요인이 있다고 인식한다. 그러나 다른 理論적 배경으로 인해 애들러는 프로이드와 대조적인 관점에 서게 된다 예를 두면 애들러에 의하면 인간은 주로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본다. 내담자는 어떻게 생애유형을 유지하며 왜 alteration(변화) 시키기를 거부하는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사고와 행동에서의 실수를 인식하지 못하고, 어떻게 잘못 행동하는가를 알지 못하며, 새롭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도이 두려워서 과거의 행동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alteration(변화) 에 실패한다. 그들은 내담자는 그릇된 인지(신념이나 목표들) 때문에 행동면에서 비효율적이며 정서적으로 침체되어 있다고 인식한다. 애들러는 아기가 무엇을 가고 태어나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우리가 어떤 능력을 갖고 있는가가 문제라고 믿는다.
치료자의 주기능은 진단자로서의 기능이다. 이런 기본적인 열등가을 우리에게 지배성, 우월성, 완전성을 추구하도록 동기화한다.인간은 부분으로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삼의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역동성과 통일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는 사호의 일원이기 때문에 사회구조를 떠나 고립된 존재로 이해될 수 없다. 그때 프로이드는 그것이 애들러의 개념들을 지지해 주지 못하며 아직도 그가 정신분석학자로서 남아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개인의 생애유형이 기초가 되는 철학을 구성하는 자기, 다른 사람, 인생관을 언급하는 관념이다. 이 탐색 후에는 건설적인 목표를 향한 내담자의 재교육이 따른다. 애들러는 아기가 무엇을 가고 태어나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우리가 어떤 능력을 갖고 있는가가 문제라고 믿는다. 그러나 애들러학파도 우리의 선택과 창조 능력을 제한하는 생물학적·환경적 요인이 있다고 인식한다. 그러나 그렇게 보는 것은 잘못이다. 일반적으로 계약이란 잘못된 목표나 가정을 확인하고 탐색하는 것을 일컫는다. 예를 들면 우리는 약점을 장점으로 바꾸려고 한다든가 다른 여러 면에서의 약점드을 보상하기 위해 한 가지 일에 몰두하려 한다. 우리가 능력을 추구해 가는 독특한 방식이 개인성(individuality)을 구성한다. 그것보다는 사회에서 동등하게 즉 다른 사람과 주고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재교육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따(Mosak, 1984).

내담자의 재교육에 관한 일반적 목표에 덧붙여 사회적 관시에 기초된 가치를 얻게 하기 위해 드레이커스(1967)는 치료과definition 네 가지 목표를 확인하고 있는데 이것들은 치료의 네 가지 측면에 부합된다. 삶을 통해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인간행동의 기본이 된다.
·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기
1. 서 문
후에 일단의 학자들이 프로이드의 독단적인 견해를 벗어났다. 자기 자신에 대한 느낌과 자기 수용의 수준은 우리가 인간관게를 어떻게 效果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요소이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치료적인 모험을 스타트하는 관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치료의 교육적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기에 대한 관심과 사회에대한 관심에 기초해서 삶의 목표를 자유롭게 추구한다. 일은 생존의 기본이기 때문에 일 속에서의 의미를 추구해야 하며 사회라는 큰 기업체 속에서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내담자를 `병든`존재나 `치료디어야 할 `존재로 보지 않는다. 행동의 목표는 개인이 지각과 결정에 의해 창조된다. 현상학적 관점을 갖고 있는 치료로는 실존치료, 인간중심적 치료, 형태치료, 인지적-행도적 치료, 현시치료등이 있다. 나아가 현대의 복고주의(renaissance)는 그 자신의 재로부터 더욱 타올라서 애들러의 생각과 기여는 다른 치료법들에 계속 영향을 줄 거시다. 2. 주요 개념들 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애들러는 프로이드가 생물학적, 본능적인 결정론으로써 인간본성을 지나치게 제한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프로이드의 기본 주장들을 버렸다. 이 `주관적 현시`는 개인의 신념, 관점, 지각, 결론 등을 포함한다. 이 신프로이드학파의 학자들로는 프롬, 허니, 설리번 등이 있는데 이들은 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이 개인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공통된 견해를 갖고 있다. 개인의생애유형을 이해한다는 것은어딘지 작곡가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것은 인간의 내부요인보다 인간간의 요인에 보다 초점을 둔다. 행동은 개인의 인지적 관점에서 이해된다 사람은 세상과의관계에서 얻은 `안경`을 통해 이해되 수 잇다. 그는 행동을 목적적이고 목표(目標)지향적이고 본다. 애들러에 의하면 인생의 모교는 인간을 동기화시키며 특히 안전을 지향하는 욕구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욕구에서 그러한다. 왜냐하면 이들은 프로이드의 생물학적, 결정론적인 관점에서 애들러의 사회심리적, 비결정론적 인간관으로 옮아갔기 때문일것이다
애들러학파의 치료자드은 치료의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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