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1 08:19
본문
Download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hwp
매스커뮤니케이션의네가지기원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인문사회레포트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
설명
매스커뮤니케이션의네가지기원
Download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hwp( 77 )
레포트/인문사회
다.
본 data(자료)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비판 - 수용자를 소외되고 이성적인 판단능력을 갖추지 못한 단순한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2) 피하주사식 theory(이론) (피하주사모형)
: 대중 매체가 마치 주사바늘처럼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주입시킴으로써 그 effect가 직접적 이고 즉시적이며 또한 강력하게 나타난다
탄환theory(이론)이 자극에 대한 즉시적인 反應(반응)을 보인다는 점에서 피하주사식 theory(이론)이라고도 한다.
,인문사회,레포트
1. 매스 사회 theory(이론)의 기원
2. 과학적인 원근법의 기원
3. 한정된 effect theory(이론)의 기원
4. culture적인 theory(이론)의 기원
結論(결론)
1. 매스 사회 theory(이론)의 기원
1) 마법의 탄환 theory(이론) (1920) :
`언론매체의 강effect theory(이론)`이다 , 매스미디어의 메시지라는 외부의 자극에 기계적인 反應(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기계적 자극-反應(반응) theory(이론)`으로,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화시키는 신통력을 갖춘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에서 `마법의 탄환theory(이론)`이라고 한다.
시대적 상황 : 세계대전, 19C에 라디오 출현
대중신문 활성화, 20C에 TV출현
수용자인 대중 → 불특정 다수 - ꠆ꠏ 이질적
+xxx;ꠏ 상호고립적
ꠌꠏ 익명성
◎ 가정
1. 대중사회의 각 성원들은 상호 고립되어 있다아
2. 성원들은 봤을 때 생물학적으로 비슷한 성질, 감정을 소유하고 있다아
3. 매스미디어는 대중사회 개인들에게 아주 강력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
2. 과학적인 원근법의 기원
1) 제한 effect theory(이론) (1940) : 호블랜드(C.I. Hovland) , 라저스펠트(P. Lazarsfeld)
- 탄환theory(이론)에 대한 반성으로 제기된 theory(이론)
대중매체의 effect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입장을 나타내며 대중매체는 여러 중개변인과 연관되어 그 기능과 influence(영향)력을 발휘하며 유일한 요인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기여자로서 수용자의 기존 자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기능한다고 주장하는 theory(이론)
…(省略)






순서
본 자료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