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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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7 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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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三國遺事)」
“월명사가 아뢰길 ‘저는 단지 화랑무리에 예속되었기 때문에 오직 향가만을 알고 불교의식에서 부르는 범패는 서툽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풍요 , 풍요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 발제 순서 및 의도 ◁
풍요(風謠)를 논의하기에 앞서 향가(鄕歌)의 개괄적인 특징을 먼저 짚어보고, 풍요(風謠)의 배경 설화와 해석상의 이견, 의미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풍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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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왕께서 말하길 ‘이미 인연이 있는 중으로 가려진 것이니까 설사 향가를 지어 불러도 좋다’하므로 이에 따라 월명은 도솔가를 지어 불렀다. . 오히려 주체적인 의지의 표현임을 「균여전(均如傳)」의 기록에서도 알 수 있다아
사뇌가는 개별 작품과 연관되어 시가 상 작품의 갈래를 지시하고 있다아 곧 사뇌가를 향가의 한 갈래로 본 것이다. 대구란 중과 함께 향가를 모아 수정했는데 그 모은 글을 「三代目」이라 했다. 그리고 사뇌의 내용은 불교 사상과 관련이 깊다. 향가의 대표적인 한 갈래로서 사뇌가가 존재했으며, 이는 우리말(鄕札)로 적혔고, 10줄의 시행구조에다 3단의 의미 단락으로 나누어지며, 마지막 단락에는 반드시 嗟辭가 붙는 형식상 特性을 지닌다. 이렇게 볼 때 향가란 향찰 표기로 된 우리 나라 노래를 범칭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아
향가란 용어가 china 詩歌에 대한 대칭해서 비롯된 것은 사실이나, 자기를 낮추거나 정감적인 뜻에서 붙여진 것은 아닐것이다.
1. 향가는 어떤 노래인가?
①향가라는 말이 쓰인 문헌
「균여전(均如傳)」
“이렇기 때문에 8,9 행으로 된 唐序는 뜻이 넓어 글에 함축됨이 있고, 열 한 마리의 향가는 말이 깨끗하고 글귀가 고우니 보현십원가의 작품을 일러 사뇌(詞腦)라 부른다”
「삼국사기(三國史記)」
“진성여왕은 평소 각간 벼슬을 한 위홍과 친하였다.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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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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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자료(資料)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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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하여 위홍은 늘 궁내에 들어가 권력을 휘둘렀다.
②향가와 사뇌가
china의 노래가 아닌 우리 나라의 노래를 범칭해서 향가라고 불렀다는 사실을 여러 문헌을 통해 알 수 있다아 그리고 우리 나라 노래는 반드시 향찰로 표기함을 전제로 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