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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 사단칠정 논쟁 - 이황, 기대승, 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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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4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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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상연구소『data(資料)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1 p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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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충선왕 대의 이제현(李齊賢)은 원나라에서 만권당(萬卷堂)을 중심으로 주자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학문을 교류한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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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색의 문하에서 배출된 정몽주(鄭夢周), 정도전(鄭道傳), 권근(權近)등은 이러한 학문적 축적을 기반으로 하여 각각 성리학 이해의 심화와 발전에 기여하였다. 그는 고려 말의 성리학 수용에 있어서 분수령이 되는 인물로서, 이후 고려 말의 성리학 발전은 그가 닦은 학풍에 기초한다고 평가된다 그 이후 원나라의 수도인 연경에 다녀온 안향(安珦)·백이정(白頤正)·이색(李穡)등의 활동에 의해 성리학 연구는 깊이를 더하였고, 권보(權溥)는 주희의 『사서집주』를 최초로 출간·배포하여 성리학의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우탁은 정이의 『역전』을 해독하는 학문적 역량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성리학이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정이-주희 계열의 성리학, 즉 주자학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이 주자학의 특성(特性)은 과연 무엇인가?
둘째, 주자학이란 정이와 주희 계열의 사상적 입장을 바탕으로 하여 전개된 사상적 유형을 말
첫째, 주자학은 “성품이 곧 이치이다”는 명제를 바탕으로 하여 전개되는 송명 유학의 한 유형이다.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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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성리학은 주자학과 양명학을 아울러 가리킨다. “성품이 곧 이치이다”라는 명제는 “세계는 이치와 기질의 오묘한 조화로 이루어졌다”는 명제, 그리고 “마음은 이치와 기질의 오묘한 조합이다”라는 명제와 서로 상관되어 있다. 특히 이 주자학은 조선 철학에 절대적인 effect(영향) 을 미치므로 그 특성(特性)에 대해 상세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사상연구소『data(資料)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1 p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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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성리학의 개념(槪念) 및 특성(特性)

다. 정몽주는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절로 이후 도학과 사림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고, 정도전은 혁명과 개국의 주역으로서 조선의 정치적·문화적 체계를 건립하였으며, 권근은 『오경천견록(五經淺見錄)』을 통해 성리학의 철학·경학 理論(이론)을 체계화하는 한편 『입학도설(入學圖說)』을 저술하여 성리학 理論(이론)을 이해하기 쉽도록 해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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