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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서비스] 사례관리의 concept(개념)과 필요성, 과정과 원리, 전문성과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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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30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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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事例관리서비스] 事例관리의 관념과 필요성(必要性), 과정과 원리, 전문성과 대상
목차

事例관리서비스

Ⅰ. 事例관리 개요

1. 事例관리 관념
2. 事例관리의 필요성(必要性)

Ⅱ. 事例관리의 과정과 원리

1. 事例관리의 과정
2. 事例관리의 원리
1) 사회생활의 전체성
2) 사회생활의 계속성
3) 사회생활의 개별성
4) 사회생활의 지역성

Ⅲ. 事例관리의 전문성과 대상

1. 事例관리의 전문성
2. 事例관리의 주요대상
1) 노인
2) 장애인
3) 아동, 靑少年(청소년)
事例관리서비스

1) 事例관리의 개요

(1) 事例관리의 관념

지역싸회복지의 environment이 기존의 시설복지environment에서 재가복지를 중시하는 environment으로 변화됨에 따라 중요하게 떠오른 분야로 지역싸회 차원의 전문적인 복지공급을 위한 기법으로서 事例관리(case/care management)가 있다 事例관리는 1970년 중엽부터 미국에서 사용되기 처음 한 용어로서 클라이언트를 이미 제도화되어 있...


[事例관리서비스] 事例관리의 관념과 필요성(必要性), 과정과 원리, 전문성과 대상


목차

事例관리서비스

Ⅰ. 事例관리 개요

1. 事例관리 관념
2. 事例관리의 필요성(必要性)

Ⅱ. 事例관리의 과정과 원리

1. 事例관리의 과정
2. 事例관리의 원리
1) 사회생활의 전체성
2) 사회생활의 계속성
3) 사회생활의 개별성
4) 사회생활의 지역성

Ⅲ. 事例관리의 전문성과 대상

1. 事例관리의 전문성
2. 事例관리의 주요대상
1) 노인
2) 장애인
3) 아동, 靑少年(청소년)
事例관리서비스

1) 事例관리의 개요

(1) 事例관리의 관념

지역싸회복지의 environment이 기존의 시설복지environment에서 재가복지를 중시하는 environment으로 변화됨에 따라 중요하게 떠오른 분야로 지역싸회 차원의 전문적인 복지공급을 위한 기법으로서 事例관리(case/care management)가 있다 事例관리는 1970년 중엽부터 미국에서 사용되기 처음 한 용어로서 클라이언트를 이미 제도화되어 있는 formula적 서비스와 가족, 친척, 이웃, 자원봉사자 등의 비formula적 자원에 연계시켜 계속적으로 원조하는 방법의 총체를 말한다. 라고 설명(說明)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事例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그들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보호와 서비스를 효과(效果)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formula적 보호체계와 비formula적 보호체계를 통합 ? 조정 ? 관리하는 과정으로 관념화할 수 있다
한편 事例관리를 담당하는 事例관리자란 事例관리에 관한 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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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아직까지 事例관리의 관념에 대한 정확한 定義(정의)나 합의가 없는 상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발간한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전에서 事例관리란 복합적인 원인(原因)으로 요보호의 상태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지역싸회자원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원조대책으로서 정신장애인, 와병노인, 치매성 노인 등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를 조기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지역보호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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