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자와文化차이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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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6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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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culture차이의 이해
글로벌경영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자국의 culture와는 매우 이질적인 culture에 직면하게 되고, 그러한 현지의 culture차이는 기업의 경영방식뿐만 아니라 기업이 현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글로벌경영자의 자culture 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은 이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왜곡하고 효과(效果)적인 협상을 방해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거나 나아가 표적시장의 선택과 세분화, 제품의 선택과 시장適應성, 해외marketing 프로그램(program]) 의
작성과 진출활동의 통제 등의 전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글로벌경영자들은 먼저 자신들이 자culture중심적인 또는 자민족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의 존재를 올바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culture차이를 인정하려는 기업의 경영자들에 관련되어는 편견주의자, 인종discrimination주의자, 남녀discrimination주의자, 자국중심주의자, 또는 능력이 없는 사람이라는 딱지를 붙인다.
예를 들면, 미국의 culture적 규범은 경영자들로 하여금 성이나 인종 그리고 민족적 차이에 대하여 무관심할 것을 강조한다. 또한 외국종업원의 선발과 훈련 그리고 지휘와 통제 등 제반 관리행동이 효과(效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방해한다.설명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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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경영자와 culture차이의 이해
글로벌경영자와 culture차이의 이해
I. 자국중심적 culture인식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벌여놓고 있는 기업은 다양한 culture권에서 각기 다른 culture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을 통해서 기업활동을 하게 된다된다. 따라서 미국의 경영자들은 사람들을 단지 개인적인 능력과 전문기술의 보유 여부에 따라 평가하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아 그러나 culture차이를 무시하거나 경시하여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많은 문제를 야기할 소지가 있다아 왜냐하면 올바른 판단은 개인적인 능력이나 기술보다는 사람들이 지니는 culture적 배경과 그로 인한 행동의 차이가 그들의 조직에 대한관계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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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글로벌경영에 있어서 culture차이를 인식하고 이해한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성공요건이 된다된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업이 어떠한 형태를 통하여 글로벌경영활동에 참여하든 간에 모든 글로벌경영활동은 반드시 외국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글로벌기업 경영자들의 culture차이에 대한 무지와 몰이해에 기인하는 여러 가지 결점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러나 많은 글로벌경영자들은 이러한 culture차이를 인식 ·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국culture의 어떠한 고정적인 윤리규범이나 관습에 얽매어 culture차이에 대한 인식 그 자체를 거부하거나 심지어는 죄악시하는 경향이 있다아 따라서 이러한 culture차이에 대한 무지나 무시는 종종 그들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거나 심지어는 전체 기업에 대하여 치명적인 손실을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한다.
기업의 글로벌경영활동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글로벌기업 경영자의 가장 커다란 실수는 그 자신이 깨닫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자민족 중심적 가정`에 근거하여 사고하고 행동한다는 데 있다아 즉, 경영자는 그 자신과는 상이한 culture적 배경을 갖는 외국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이 자국 내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확신하는 경향이 있다아
그러나 이러한 경영자의 자culture중심적 가정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계획의 수립과 이를 성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각종 전술을 수립 · 선택하는 과정에서 매우 불합리하고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된다. 예를 들면, 기업은 단순히 상품이나 용역 등을 수출하는 무역을 통하여 글로벌경영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기술· 경영노하우와 같은 무형의 지식이나 정보를 파는 거래를 통하여 참여할 수 있으며, 또는 외국기업과의 합작투자나 단독투자를 통하여 글로벌경영활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따라서 글로벌기업의 경영자는 현지국과 자국의 culture차이를 이해하고 이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는 각종 문제에 적절히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다아
그러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사람들은 이같은 culture차이를 인식 · 인정하기를 회피하거나 심지어는 죄악시하는 경향이 있다아 그들은 culture차이를 인정한다는 것을 아주 원시적이고 비도덕적이라는 생각과 관련시킨다. 그럼으로써 상이한 culture적 배경을 지니는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property(특성)을 인식 ·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culture차이에 보다 효과(效果)적으로 適應하고 대처할 수 있게 된다된다. 즉 모든 글로벌경영활동은 상이한 culture적 배경을 지니는 외국의 소비자, 공급업자, 배급업자, government 관리, 기술도입자, 합작투자의 파트너, 종업원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상을 통하여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