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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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3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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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계약의 근거가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체결했던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그는 “언약”을 하나님 활동의 근거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의 근거가 구약에서 하나님과 맺은 계약인 것이다.
언약의 concept(개념)을 모세가 사용할 때에 근동 지역에 있었던 concept(개념)을 성경으로 끌어 들였다는 것이다. 그의 구약신학에 있어서 중심 되는 단어는 “언약”이다.
구약신학은 신약과의 관련성을 떠나서 제시할 수가 없다. 그래서 그는 한 사건의 역사(歷史)가 그렇게 일어나게 된 동기가 무엇이냐는 물음을 더욱 중요시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구약의 기자들은 장차 나타날 future(미래)의 위대한 사건과 그 사건의 그 주인공에 대하여 계속적인 관심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 관심은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남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으로 알게 된다 그러므로 구약에서 활동하던 하나님이 신약에서도 자기 역사(歷史)를 하고 계신 것을 준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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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발터 아이히로트 1)중심개념:언약 아이히로트는 종교사학파의 역사지상주의에 탈피하여서 “역사의 세계” 보다 “신앙의 세계”에 더 큰 ... , 성경신학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성경신학에 대한 고찰
1)중심개념(槪念):언약
1.발터 아이히로트
1)중심concept(개념):언약
아이히로트는 종교사학파의 역사(歷史)지상주의에 탈피하여서 “역사(歷史)의 세계” 보다 “신앙의 세계”에 더 큰 의미를 찾으려 했다.
그리고 그는 “언약”을 이해함에 있어서 비교종교학적 입장을 취한다. 그는 이러한 언약을 “불평등 계약”이라 하여 주군과 봉신과의 관계에서 맺어진 것에서 이해했다…(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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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발터 아이히로트
아이히로트는 종교사학파의 history지상주의에 탈피하여서 “history의 세계” 보다 “신앙의 세계”에 더 큰 ...
설명
다. 그러나 그가 성경의 核心(핵심)단어를 언약이라고 할 수 있었던 것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