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사회인지능력 발달(마음의 theory(이론), 셀만의 발달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2 01:19
본문
Download : 아동의 사회인지능력 발달(마음의 이론, 셀만의 발달단계).hwp
만약 아…(생략(省略))
아동의 사회인지능력 발달(마음의 이론, 셀만의 발달단계) , 아동의 사회인지능력 발달(마음의 이론, 셀만의 발달단계)공학기술레포트 , 아동 사회인지능력 발달 마음 이론 셀만 발달단계
설명
아동의 사회인지능력 발달(마음의 theory(이론), 셀만의 발달단계)
아동의 사회인지능력 발달(마음의 theory(이론), 셀만의 발달단계)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Download : 아동의 사회인지능력 발달(마음의 이론, 셀만의 발달단계).hwp( 72 )
다. 바꾸어 말하면 마음의 特性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으로, 이후의 모든 사회인지발달의 기초가 된다된다. 마음의 theory 은 4세의 정상아동과 다운 증후군 아동 및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베론-코헨 등(Baron-Cohen, Leslie, & Frith, 1985)의 개척자적 연구에 의해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아래 페이지의 그림과 같이 셀리라는 이름의 인형이 자신의 공기돌을 `바구니` 안에 넣고 방을 나간 사이에 엔이라는 인형이 공기돌을 자신의 상자 속으로 옮겨 놓는 상황을 설정하였다. 그 때 나갔던 셀리가 되돌아오면 셀리는 어디에서 자신의 공기돌을 찾을 것인지가 이 experiment(실험)의 project이다. 사회인지란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타인의 사고와 의도, 정서, 사회적 행동 및 그들의 일반적 전해를 이해하는 사회적 조망수용능력(social perspective taking ability)을 의미한다(Zahn-Waxler 등 1992). 피아제의 세 개의 산 experiment(실험)에서처럼 해결해야 하는 project가 공간문제일 때는 공간적 조망수용능력(spatial Perspective taking ability)이라고 명명되나 project가 사회적 문제일 때는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으로 불린다. 마음의 theory 이란 사람은 소망과 신념 및 의도와 같은 마음상태(mental state)를 지니고 있고 이 마음상태에 의해 개인의 행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사회인지능력,발달,마음,이론,셀만,발달단계,공학기술,레포트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아동의 사회인지능력 발달(마음의 theory , 셀만의 발달단계)
타인에 대한 이해란 곧 사회인지(social cognition) 능력의 발달을 의미한다.
I. 마음의 theory
사회인지능력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음의 theory (theory of mind)을 획득하지 않으면 안 된다된다.
이 project는 사람이 잘못된 신념을 지닐 수 있고, 비록 그 신념이 들렸다고 할지라도, 그 신념에 의해 행동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정도를 측정(measurement)하기 위한 것이므로 틀린신념project(false belief task)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