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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불교철학-의천, 지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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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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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불교가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의 통합을 절실한 과제로 한 것에는 정치적·사회적 배경이 주를 이루고 있따 그러므로 고려 불교의 교종(敎宗), 선종 통합 노력은 불교 안의 문제로부터였다기보다는 외부적 影響이 더 컸다고 말할 수 있따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의 통합은 사상계의 분열과 함께 정치세력의 분열을 통합하는 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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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불교는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와 달리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의 조화 문제를 새로운 과제로 하였고, 그 影響은 현대 한국 불교에서도 지속되고 있따 따라서 고려 불교는 한국 불교사에서 최대 변혁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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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천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삼승의 가르침이 공장의 가르침이나 노장의 학설과 같이 인승과 천승에서는 일치하지만 출세간의 가르침에 있어서는 어찌 공자나 노장의 가르침과 더불어 말할 수 있으리오” 라고 말하며 어느 종파나 주의 주앙에 얽매이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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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천의 사상은 화엄교학과 천태교학을 통해 살펴 볼 수 있따 박용진, 「義天의 華嚴一乘思想과 그 불교사적 의미」, 『한국사상학 제 31집』, 한국사상학회, 2008, p152



다. 삼승의 가르침이란 불교를 3단계로 분류하여 분석한 것이다. 의천의 천태사상이 지니는 독자성은 교관병수사상이라 말할 수 있따 교관병수란 경전을 읽고 참선을 수행하는 방법을 함께 닦아서 진리를 깨우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의천은 삼승의 가르침의 우월함을 주장했다. 박용진, 「義天의 華嚴一乘思想과 그 불교사적 의미」, 『한국사상학 제 31집』, 한국사상학회, 2008, p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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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천은 당시 고려 불교계의 시대적 한계를 극복하고 종파간의 대립과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천태종을 개창하게 된다된다.
(1)천태사상(天台思想)
2. 의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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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천의 사상과 활동은 고려중기의 정치, 사회, 사상적 동향과 밀접하게 맞물려 있으며, 고려초부터 계속된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의 대립과 불교계의 분열을 극복하기 위하여 화엄교학을 위주로 천태종을 개창하였다.고려시대 불교철학-의천, 지눌 고려시대 불교철학-의천, 지눌 고려시대 불교철학-의천, 지눌 고려시대 불교철학-의천, 지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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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불교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의 대립과 그 극복과정이라 할 수 있따 그리고 이러한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의 갈등과 화해는 중요한 철학적 문제로 등장하며, 교종(敎宗)과 선종(禪宗)간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한 사람이 의천과 지눌이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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