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자연과 학자에 의 해서 조직된 교육理論(이론) 및 학교에 서의 과 학 발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30 04:46본문
Download : 근대 자연과학자에 의해서 조직된 교육이론 및 학교에서의 과학 발전.hwp


근대 자연과학자에 의해서 조직된 교육理論 및 학교에서의 과학 발전
1. 자연과학자에 의해서 조직된 교육理論
자연과학자가 교육적인 요구를 표명할 수 있게 된 것은 자연 과학의 조직이 완성되게 된 것 19세기 중엽부터.
1) 스펜서의 『교육론』
1860년 출판. 과학적 경향의 근본적인 특징이 그의 논문 중 교육의 중요理論으로서 학과 선택에 중요성에 관한 그의 논의 중에 나타남.
베이컨에 의해서 강조된 교육의 새로운 목적, 기초 및 방법이 여기에 다시 명시.
교육의 목적이 완전한 생활의 준비로서 정의(定義)되고 이는 주로 개인의 행복이란 관점에서 판단. 개인이란 완전히 발달한 사회에서 생활하는 개인이다.
완전한 생활의 준비는 개人生(life)활 및 사회 생활의 발전에 가장 잘 적합되는 지식
이러한 지식을 사용하는 능력을 발전시키는 능력
의식주의 획득에 관련되는 과학 및 기술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자기 보존으로 이끄는 지식사람을 총명한 시 민 이나 이웃으로 하는 사회 생활 및 정치 생활에 관한 지식 외국어 및 외국문학을 포함한 문학, 예술, 미학의 지식
스펜스의 공리주의는 모든 방면의 지식이 강조되어야 하고, 모든 개인은 다소 그 각각이 숙달이이 필요함.
모든 개인에게 교육이 돌아가도록 교육과 사회기구의 재건을 요구.
『지육』-교육은 단순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경험적인 것에서 합리적인 것으로 진행. 모든 도덕적 훈련은 아동이 자기 행위의 자연적 결과를 경험함으로써 생기도록 해야 한다는 전술한 루소의 원리가 도덕 교육의 진수로서 강조.
2) 토마스?헉슬리(Thomas H. Huxley,1825-1895)
자연과학교육의 실제적인 보급에 큰 공헌.
문법이나 언어구조의 연구는 문학적이라기 보다는 과학적인 것 - 당시의 교육이 문학적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음.
학생은 문학의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어학에 의해서 얻은 훈련은 그 방법에 있어서는 극히 빈약한 과학이고 그 내용에 있어서는 아무 가치도 가지고…(skip)
근대 자연과 학자에 의 해서 조직된 교육理論(이론) 및 학교에 서의 과 학 발전
레포트/자연과학
순서
Download : 근대 자연과학자에 의해서 조직된 교육이론 및 학교에서의 과학 발전.hwp( 17 )
근대 자연과 학자에 의 해서 조직된 교육이론 및 학교에 서의 과 학 발전 , 근대 자연과 학자에 의 해서 조직된 교육이론 및 학교에 서의 과 학 발전자연과학레포트 , 근대 자연과 학자 해서 조직된 교육이론 학교 서 과 학 발전
설명
근대 자연과 학자에 의 해서 조직된 교육理論(이론) 및 학교에 서의 과 학 발전
근대,자연과,학자,해서,조직된,교육이론,학교,서,과,학,발전,자연과학,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