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理論의 발달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7 02:40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정.hwp
① 과학적 측정(測定) 을 통한 작업량 결정 : 작업을 작고 연관된 것으로 세분화
[교육행정] 교육행정理論의 발달 과정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정
⑴ 철강회사의 기술 자문가, 과학적 관리운동의 아버지
③ 조직원의 과학적 선발과 훈련
⑥ 성과급제도의 도입 : 제조 기술직과 관리직의 급여차이 불문
② ‘a large daily task’ : 직무시간을 충분히 투입해서 완성해 낼 수 있는 정도의 과업부여
![[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정-4161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A%B5%90%EC%9C%A1%ED%96%89%EC%A0%95%EC%9D%B4%EB%A1%A0%EC%9D%98%20%EB%B0%9C%EB%8B%AC%20%EA%B3%BC%EC%A0%95-4161_01_.gif)
![[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정-4161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A%B5%90%EC%9C%A1%ED%96%89%EC%A0%95%EC%9D%B4%EB%A1%A0%EC%9D%98%20%EB%B0%9C%EB%8B%AC%20%EA%B3%BC%EC%A0%95-4161_02_.gif)
![[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정-4161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A%B5%90%EC%9C%A1%ED%96%89%EC%A0%95%EC%9D%B4%EB%A1%A0%EC%9D%98%20%EB%B0%9C%EB%8B%AC%20%EA%B3%BC%EC%A0%95-4161_03_.gif)
![[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정-4161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A%B5%90%EC%9C%A1%ED%96%89%EC%A0%95%EC%9D%B4%EB%A1%A0%EC%9D%98%20%EB%B0%9C%EB%8B%AC%20%EA%B3%BC%EC%A0%95-4161_04_.gif)
![[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정-4161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A%B5%90%EC%9C%A1%ED%96%89%EC%A0%95%EC%9D%B4%EB%A1%A0%EC%9D%98%20%EB%B0%9C%EB%8B%AC%20%EA%B3%BC%EC%A0%95-4161_05_.gif)
⑵ ‘man as machine`
⑴ 조직의 능률 향상이 최선의 가치
⑶ 조직원보다는 조직을 우선시
⑵ 과학적 관리의 기본원칙
⑴ 모든 교육행정 활동은 교육조직에서 이루어진다.
Download : [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정.hwp( 22 )
[교육행정] 교육행정理論의 발달 과정
순서
④ 관리자와 비관리자 사이의 명확한 직무 구분
설명
⑤ 직무環境의 표준화 : 작업시간의 측정(測定) , 작업시간, 직무도구의 표준화(motion and time study)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정
1) F. Taylor(1856~1917)
⑵ 교육행정학 theory 은 그 모태가 되는 행정학의 theory 과 그 궤를 같이한다. 따라서 조직일반에 대한 이해는 교육행정 활동에 대한 이해의 첫걸음이 된다
1. 개요
2. 과학적 관리론(1900~1930년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