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 의 사회복지 발달사(日本 사회복지의 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2 23:55
본문
Download : 일본의 사회복지 발달사(일본 사회복지의 역사).hwp
메이지유신에 의하여 막번체제가 붕괴되고 전제적인 중앙집권체제가 성립되었다.
그리고 신분제도의 재편성이 이루어졌는데, 이 과정에서 무사계금과 천민계급이 해체되어 하급무사의 대부분이 무산층으로 전락하였고 중소자영농민도 토지를 잃고 소작농이나 일일노동자로 전락하였다. 메이지유신 이래 1945년까지 일관되게 추진되어 온 기본방침은 부국강병이었다. 막번의 지배자들은 유교정신에 입각하여 왕도정치를 강조하였다. 지배층의 수탈에 시달린 농민들은 도시와 상업지역으로 몰려들었고 비참한 생활을 하였다. 이는 생업불능의 70세 이상의 병자나 장애인과 13세 미만의 연소자 등 부양자가 없는 무고의 빈자를 대상으로 한 제한적 부조를 규정한 것이었으며 구제의 책임을 국가보다는 근친가족이나 지연에 둔 열악한 구빈정책이었다. 에도시대로부터 처음 되는 근세는 막번 지배체제였는데, 이는 장군과 영주를 정점으로 하는 무사와 그 가족이 전인구를 지배하고 도시에 거주하면서 영주로부터 조세를 거두어들여 생활하는 형태였다. 이 같은 휼구규칙은 1926년에 `구호법`이 성립되기까지 일본의 구빈법으로 시행되었다. 일본의 사회복지 발달사(일본 사회복지의 歷史(역사))
I. 근대화와 자본주의 성립기
일본에서 사회사업이라는 용어가 公式(공식)적으로 사용된 것은 1920년대이지만 자선과 구제행위는 오래전부터 존재하였다. 이런 가운데 government 는 1876년에 재해궁민의 구제를 목적으로 궁민일시구조규정과 행려병자를 구제하는 행려병자취급 규칙 등을 제정하였다. 휼구규칙은 …(省略)
日本 의 사회복지 발달사(日本 사회복지의 역사)
레포트/인문사회
日本 의 사회복지 발달사(日本 사회복지의 역사)
일본의 사회복지 발달사(일본 사회복지의 역사) , 일본의 사회복지 발달사(일본 사회복지의 역사)인문사회레포트 , 일본 사회복지 발달사 일본 사회복지 역사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설명
순서
일본,사회복지,발달사,일본,사회복지,역사,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일본의 사회복지 발달사(일본 사회복지의 역사).hwp( 60 )
다. 막번시대의 말기에는 서민의 생활이 더욱 궁핍해지고 빈민의 저항이 거세지는 가운데 덕천정권이 붕괴되었다. 1874년에는 구빈법으로서 공공부조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휼구규칙이 제정되었다.
일본에서는 1868년에 처음 된 메이지유신에 의하여 근대화가 처음 되었다. 농민이 전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며 구제대상도 이들에게 집중되었다. 이 당시의 통치자들은 빈곤문제를 촌락공동체 속에서 해결하도록 하는 정책을 취하였고, 친족 간의 상호부조를 통한 구제를 강조하였다.